뷰페이지

이스라엘과 UAE 수교 협약, 아랍국가와는 처음, 트럼프가 중재

이스라엘과 UAE 수교 협약, 아랍국가와는 처음, 트럼프가 중재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8-14 01:44
업데이트 2020-08-14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지난 2017년 5월 28일(이하 현지시간) 예루살렘에서의 모습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에미르 왕세자 무함마드 빈자예드 알냐한이 지난해 6월 12일 독일 베를린의 한 회의에 참석했을 때의 모습.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지난 2017년 5월 28일(이하 현지시간) 예루살렘에서의 모습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에미르 왕세자 무함마드 빈자예드 알냐한이 지난해 6월 12일 독일 베를린의 한 회의에 참석했을 때의 모습.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UAE)가 관계를 정상화하는 평화협약을 체결했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아부다비 에미르의 왕세자 무함마드 빈자예드 알 나?은 13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발표해 “역사적 돌파구가 중동 평화를 앞당기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스라엘은 요르단강 서안 지구의 점령지 상당 부분을 병합하려는 계획을 유보하겠다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이스라엘은 걸프 지역의 아랍 국가들과 아무런 외교 관계가 없었다. 지역에 대한 이란의 영향력이 한층 커가는 상황에서 얼마나 이번 협약이 실질적인 평화 정착을 불러올지는 미지수라고 영국 BBC는 지적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트위터에 히브리어로 “역사적인 날”이라고 들뜬 반응을 내놓았다. 유세프 알오타이바 미국 주재 UAE 대사는 “지역 외교의 승리”라며 “지역의 긴장을 누그러뜨리고 긍정적 변화를 낳을 새로운 에너지를 뿜어낼 아랍과 이스라엘 관계의 상당한 진전”이라고 말했다.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 이스라엘이 아랍 국가와 맺은 세 번째 협정으로 1979년 이집트, 1994년 요르단과 맺었다.

몇 주 안에 이스라엘과 UAE 대사가 만나 투자, 관광, 직항, 안보, 통신, 기술, 에너지, 보건, 문화, 환경에다 대사관을 상호 개설하는 문제 등에 쌍무협정에 서명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두 나라는 미국이 구상하는 “중동 전략적 어젠다”에 합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이스라엘과 UAE가 완전한 관계 정상화에 합의했다며 3국간 합의 내용이 담긴 성명을 트위터에 올린 뒤 풀기자단을 집무실에 불러 모았다. 일정표에는 예고되지 않은 갑작스러운 일정 추가였다.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을 비롯한 고위 참모들에 둘러싸인 채 집무실내 ‘결단의 책상’(대통령 전용 책상)에 앉은 트럼프 대통령은 흐뭇한 듯 모처럼 만면에 환한 웃음을 띠고 있었다. 풀 기자단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스라엘 및 UAE 지도자와 통화했다면서 다른 무슬림 국가들도 뒤를 따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말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며 놀랍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취임했을 당시 중동 내 상황이 긴장감 있었지만, 지금은 긴장이 완화됐다며 모든 지도자와 훌륭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당선됐을 때 그들은 며칠 내로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며 자신이 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았다며 북한 이야기도 빠트리지 않았다. 그만큼 대표적인 외교 치적으로 꼽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