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서울·부산시장 잘못 커” 이재명 “부동산 탓”

이낙연 “서울·부산시장 잘못 커” 이재명 “부동산 탓”

손지은 기자
손지은,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8-13 22:14
업데이트 2020-08-14 0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지율 역전, 민주 ‘당혹’ 통합 ‘신중’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 대표 후보가 13일 오전 충남 금산군 제원면 대산리 침수 피해 현장에서 물에 잠겼던 인삼을 캐내던 중 물을 마시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정조달이 답이다! 공정조달제도 도입을 위한 경기도 정책토론회’에 참석했다. 2020.8.13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 대표 후보가 13일 오전 충남 금산군 제원면 대산리 침수 피해 현장에서 물에 잠겼던 인삼을 캐내던 중 물을 마시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정조달이 답이다! 공정조달제도 도입을 위한 경기도 정책토론회’에 참석했다. 2020.8.13
연합뉴스
여야 지지율이 뒤집혔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13일 더불어민주당은 당혹 속에 침묵했고, 미래통합당도 말을 아꼈다.

민주당 지도부는 여권의 실책이라기보다 ‘상황적 요인’이 영향을 미쳤다는 반응이다.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침묵한 가운데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큰 정책적 오류를 범했다기보다는 총선 이후 코로나19도 극복이 안 된 채 국민 피로감이 컸다”며 “박원순 전 서울시장, 부동산 폭등, 수해까지 국민 마음을 사납게 할 만한 일들이 이어졌다. 일차적 책임은 당연히 정부·여당이 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성의 목소리도 나왔다.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부동산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정책으로 인한 고통과 어려움이 지지율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나”라며 “제일 큰 영향은 부동산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권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경기침체와 고용 불안, 집값 상승과 상대적 박탈감, 긴 장마와 집중호우 등 대외적 요인에 더해 “민주당 일부 구성원의 부적절한 처신과 언행 등이 누적된 결과”라며 “서울·부산시장의 잘못이 컸다”고도 지적했다.

통합당은 표정 관리를 하면서도 긴장감을 유지하는 모양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여론조사는 하나의 트렌드로 참조하는 것”이라며 “묵묵히 당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국민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조사가 기관마다 다르다”면서도 “노력한 만큼 국민이 알아준다는 믿음이 생겨 예산이든 법안이든 여당보다 잘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8-14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