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돌연 2주 연기”…TK 통합 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제동

“국방부, 돌연 2주 연기”…TK 통합 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제동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0-08-13 10:03
업데이트 2020-08-13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30일 경북 군위군청에서 이철우(오른쪽) 경북지사, 권영진(왼쪽) 대구시장, 김영만 군위군수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유치신청 발표를 하고 있다. 군위군 제공
지난달 30일 경북 군위군청에서 이철우(오른쪽) 경북지사, 권영진(왼쪽) 대구시장, 김영만 군위군수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유치신청 발표를 하고 있다. 군위군 제공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작업에 제동이 걸렸다.

경북도는 국방부가 13일로 예정했던 군공항(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 회의 개최를 갑자기 2주 연기한다고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애초 국방부는 이날 이전부지 선정실무위 회의를 거쳐 14일 선정위원회를 통해 ‘군위 소보·의성 비안’ 공동후보지를 최종 이전지로 선정·발표할 계획이었다.

국방부의 이날 회의 연기는 의성군이 대구시와 경북도 등이 내놓은 중재안에 대해 크게 반발하면서 회의 불참키로 한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공항 이전부지 선정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의성군은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지난달 30일 군위군의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을 이끌어내기 위해 제시한 5개의 인센티브 제공에 대해 반발해 왔다.

민항 터미널·공항진입로·군 영외 관사의 군위군 배치를 비롯해 ▲공항신도시(배후산단 등) 군위·의성 각 330만㎡ 조성 ▲대구경북 공무원연수시설 군위군 건립 ▲군위 관통도로 건설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 등이다.

통합신공항 의성군유치위원회는 “대구시와 경북도 중재안은 민주주의의 꽃인 주민투표로 결정된 사안을 깡그리 무시한 것”이라며 “의성군민은 이를 도저히 받을 수 없으며, 중재안을 마련한 대구시와 경북도 행태에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군위군 관계자는 “국방부가 갑자기 실무위 회의를 연기해 크게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 등은 앞으로 2주간 의성군을 설득하기 위한 위한 지원사업 검토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도는 ‘1조원 규모 관광단지 의성 조성’ 등 의성군을 위한 지원사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안동·군위·의성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