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눈속임용 사퇴 쇼는 안돼” “홍남기·김현미 사퇴해야”

“눈속임용 사퇴 쇼는 안돼” “홍남기·김현미 사퇴해야”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8-09 17:24
업데이트 2020-08-09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당 파상공세에 정의당도 가세

이미지 확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및 산하 수석비서관 5명이 일괄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패’ 책임론을 거론하며 파상공세를 펼쳤다. 참모진의 다주택 처분 관련 논란으로 청와대가 부동산 정책에 불신만 더한 꼴이 되자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뿐 아니라 범여권인 정의당도 비판에 가세했다.

●통합당 “조기 레임덕에 꼬리 자르기 인상”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지난 8일 논평을 통해 “참모진 사퇴가 쇼로 끝나선 안 된다”고 압박했다. 황 부대변인은 “노 실장을 비롯한 일부 참모진에 대해서는 마땅한 후임자가 없다는 이유로 유임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만약 유임이 현실화된다면 정부 스스로 ‘사퇴 카드’를 국민 눈속임용으로 사용하려 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난파선 탈출과 조기 레임덕의 느낌적 느낌”이라고 힐난한 뒤 “대통령이 직접 참모진을 교체하는 게 정상 아닐까”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7일 노 실장 등이 사의를 표명하자 통합당 김은혜 대변인은 “‘강남 두 채’ 김조원 민정수석은 결국 ‘직’이 아닌 ‘집’을 택했다”면서 “이번 발표를 보면 대충 위기를 모면하고자 하는 보여주기식 꼬리 자르기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정 실패에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이 빠져 있다”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상조 정책실장 등의 사퇴를 요구했다.

●정의당 “가장 큰 책임, 정책라인 평가 내려야”

부동산 관련 법안 처리에 여당과 뜻을 같이했던 정의당도 비판에 가세했다.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부동산과 경제 문제 등 실정에 대해 청와대 참모진이 책임을 지겠다는 태도로 평가되지만 핵심을 비껴간 모양새다. 핵심은 지금까지의 잘못된 정책 전반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정책라인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이라며 홍 부총리 등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경희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도 “비서진 물갈이로 그칠 것이 아니라 부동산 참극을 불러온 주역들에 대해 엄정한 책임을 묻고 과감한 후속 인사를 단행하라”고 강조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8-10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