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참모 순차 개편 무게… 文, 이르면 10일 사표 수리

靑참모 순차 개편 무게… 文, 이르면 10일 사표 수리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8-09 17:20
업데이트 2020-08-09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영민 등 6명 사의… 후속 인선 촉각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지난 7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5명(정무·국민소통·민정·시민사회·인사)의 집단 사의 표명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이르면 10일 수락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임계점을 넘어선 부동산 민심 등 국정 쇄신 필요성을 감안하면 일괄 수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노 실장과 김외숙 인사수석을 제외한 일부를 먼저 교체한 뒤 시차를 두고 후속 인선이 뒤따를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다만 노 실장의 사의가 반려된다면 사의 표명이 재신임을 전제로 한 보여 주기에 불과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으며 다주택 참모 논란으로 들끓었던 여론은 악화될 전망이다.

9일 청와대·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주말 내내 참모진 개편 및 국정 운영 방향을 놓고 숙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가 예정된 만큼 후임자 인선까지는 아니더라도 사의 수리 여부는 발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이 후임안을 마땅치 않게 여겨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노 실장은 후임을 찾을 때까지 잔류하고, 일부 수석들을 우선 교체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시점은 미지수다. (10일보다) 늦춰질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당초 중량감 있는 인사를 수석급에 전면 배치에 ‘청와대 3기’를 성과형으로 꾸리려고 했고, 검증이 마무리되지 않았던 상황”이라며 “7일 느닷없는 집단 사의 표명으로 인사 구도가 헝클어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강민석 대변인은 지난 7일 “노 실장과 수석비서관 다섯 명(강기정 정무, 윤도한 국민소통, 김조원 민정, 김거성 시민사회, 김외숙 인사수석) 전원이 대통령에게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8-10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