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승세 탄 통합당, 지도부는 ‘원내투쟁’ 전략 굳히기

상승세 탄 통합당, 지도부는 ‘원내투쟁’ 전략 굳히기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8-06 15:28
업데이트 2020-08-06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승세 탄 통합당 전략 재정비
최근 힘 얻은 원내투쟁 고수
일각선 여전히 장외투쟁 요구도
이미지 확대
기자 질문에 답하는 김종인
기자 질문에 답하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8.6 연합뉴스
정부여당이 연이어 실책골을 던지는 동안 상승세를 타고 있는 미래통합당은 지난 두달의 원구성 협상과 7월 임시국회를 돌아보며 당 전략을 재정비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6일 원내투쟁에 재차 힘을 싣고 나섰으나 일각에선 여전히 장외투쟁 목소리도 나온다.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비공개 회의를 열고 7월 임시국회에 대한 내부평가와 이후 정기국회 전략을 논의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후 “소수 의석 당으로서 저항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야당으로서 무력하게 보일 지라도 개개인이 실상을 제대로 지적해 국민들이 알 수 있게 하는 방법 외 다른 대응 방법이 없었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며 원내투쟁에 힘을 실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장외투쟁은 국민들 분노가 임계점 달했을 때 하는 것이지, 폭우 피해도 있고 하계휴가철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장외투쟁은 시기적으로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당 내 장외투쟁 목소리를 고려해 “장외투쟁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 생각한다는 것”이라며 “장외투쟁을 하지 말자든가 잘못됐다는 것은 아니다”고 부연했다.

최근 윤희숙 의원의 여당의 부동산 관련법 강행처리를 비판한 ‘5분 연설’이 국민적 관심을 끌자 통합당에서는 원내투쟁 목소리가 힘을 얻었다. 다만 메시지 투쟁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들어 보다 강경한 투쟁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여전히 나온다.

한 영남권 중진 의원은 “윤 의원 건은 고무적이나 장기적 방법이 될 순 없고 결국 앞으로도 민주당에 법안마다 끌려다니는 상황이 반복될 것인데 결국엔 장외투쟁 방법밖에 없지 않나”면서 “현장에서도 여당이 잘못된 법안 다 통과시키는 동안 야당은 무엇하냐는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통합당 각 지역 조직은 장외투쟁이 언급될 때마다 불안한 마음으로 지도부의 입을 바라보고 있다. 특히 통합당 서울·수도권에서는 지난해 수차례 열렸던 장외투쟁이 지역에서 긍정적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던 데다 인원 동원에도 어려움을 겪어 장외투쟁을 기피하는 목소리가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