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희숙이 ‘띄운’ 통합당, 3선 초과 연임 금지 등 ‘정책 혁신’

윤희숙이 ‘띄운’ 통합당, 3선 초과 연임 금지 등 ‘정책 혁신’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8-03 15:31
업데이트 2020-08-04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합당 오는 10일 정책 개정 마무리
‘산재 없는 일자리’ 등 개혁성 강조
21일에는 새 당명, 당색 발표 예정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종인
발언하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7.30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새로 선보일 10대 정책에 ‘국회의원 3선 초과 연임 금지’,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 ‘산업재해 없는 일자리 창출’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기존 보수정당에서 다루지 않은 개혁적 정책 방향성을 제시해 기득권 정당 이미지를 타파하고 국민공감을 얻겠다는 시도다.

통합당 핵심 관계자는 3일 “새 정책으로 국회의원 3선 (초과) 연임 금지, 민정수석실 폐지, 지방의원 청년·여성 30% 공천, 산업재해로부터 안전한 일자리 창출 등이 논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위는 △정부·정치·사법 개혁 △노동·일자리·경제 혁신 △공존 등 10대 분야 정책 방향성을 제시할 방침이다.

정치 개혁 부분에는 국회의원 3선을 초과해 연임하는 것을 금지하는 안과 인사·민정수석실 폐지가 논의되고 있다. 한 지역에서 내리 3번 당선된 국회의원은 같은 지역구에서 4번째엔 출마할 수 없도록 해 정치신인을 적극적으로 육성하자는 취지다. 다만 험지출마 등 타지역으로 출마하는 것은 허용토록 예외를 뒀다. 지방의원 공천 시 30%를 청년과 여성에 할당하는 제도도 거론된다.

정부 개혁으로는 민정수석실 폐지를 담기로 가닥을 잡았다. 진보·보수진영을 초월해 매 정권 민정수석이 집권당의 보은 인사를 전담하고 청와대의 부처 장악력을 높였다는 비판 의식에서 나온 정책이다. 특히 청와대의 인사권이 과도하게 작용해 각 정부부처의 전문성을 해치는 것을 막고자 대통령의 인사 권한을 축소하는 방안도 담겼다. 각종 요직에 ‘청와대 낙하산’을 방지해 정권 입맛에 맞는 정책 실행을 지양하고 실질적 민생에 집중토록 하겠다는 의미다.

노동 정책으로는 산업재해 없는 일자리 창출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정강정책개정특위 회의에서는 “산업재해는 이념과 당 진영논리를 떠나 누구든 관심 갖고 지켜봐야 할 분야”라는 의견이 강력히 피력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 정책으로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화두를 던졌던 기본소득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일자리 육성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공존 분야에서는 반려동물 1000만 시대에 발맞춘 동물 복지 정책이 논의되고 있다.

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위는 오는 6일과 10일 두 차례 회의를 열어 끝장 토론을 거친 후 정강정책 개정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1일에는 새로운 당명과 당색을 공개할 계획이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