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데코페이브, 스마트팩토리 구축으로 굴뚝산업의 4차 산업혁명 선도

데코페이브, 스마트팩토리 구축으로 굴뚝산업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신성은 기자
입력 2020-07-27 11:28
업데이트 2020-07-27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데코페이브(대표 박문석)가 아시아 최대규모의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굴뚝산업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우뚝 서고 있다.

데코페이브는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3공장을 스마트팩토리로 구축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에 지난 6월 스마트팩토리를 완공하고 시운전에 돌입하고 있다.

후방 골재투입부터 포장에 이르는 전 공정에 100%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기존 4인 1조 체계에서 2명의 인원만으로 공장을 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굴뚝산업에서는 이례적인 100% 공정 자동화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향후 기업의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또한 전체 장비의 조작이 가능한 컨트롤룸이 마련되어 하나의 컨트롤룸에서 전체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게 되면서 운용 편의성도 향상됐다. 뿐만 아니라 Rotho사의 양생실 제어시스템을 도입해 국내 최대의 양생시스템을 보유한 스마트팩토리로 거듭났으며, 독일 MASA의 기계를 도입해 안전과 환경을 비롯한 전 분야를 EU 기준으로 설계했다.
앞서 데코페이브는 대표 제품으로 ‘공기정화블록’을 선보이며 주목받은 바 있다. 공기정화블록은 일반 보도블록과 비슷한 생김새를 지녔지만 공기 중의 질소산화물(NOx)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대기환경 정화에 탁월한 제품이다. 여기에는 빛 에너지로 반응하는 광촉매의 원리가 적용돼 있다.

광촉매 기술은 마모로 인한 효율성의 급격한 저하라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는데, 데코페이브의 공기정화블록은 이를 보완함은 물론, 포졸란 특성을 지닌 플라이 애쉬를 첨가해 장기강도를 20% 이상 증진시키고 백화 방지, 색채 안정성 등의 효과를 증대시켰다. 특히 미세먼지나 음료, 침 등 다양한 유기∙무기물질의 오염물에도 높은 친수성 성질로 빗물에 의해 쉽게 제거되는 ‘Self Cleaning’의 특성을 지녀 유지관리나 보수도 용이하다.

이에 코로나19가 막대한 경제적 여파를 가져오고 있는 가운데서도 데코페이브는 새로운 기술력이 적용된 공기정화블록으로 위기를 정면 돌파하며 업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향후 투수성 차열블록, 자가세정블록 등 더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도 세우고 있다.

한편 ㈜데코페이브는 2016년 서울시와 SBA(서울산업진흥원)가 지원하는 서울시 우수기업 ‘하이서울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