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상 노린 현금 부자들 매수 문의 이어져”

“보상 노린 현금 부자들 매수 문의 이어져”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0-07-15 22:12
업데이트 2020-07-16 0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제 검토 대상 거론 내곡·세곡동 반응

이미지 확대
박선호 국토부 1차관 ‘주택공급확대 실무기획단 1차회의’ 참석
박선호 국토부 1차관 ‘주택공급확대 실무기획단 1차회의’ 참석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이 15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주택공급확대 실무기획단 1차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박 차관은 “앞으로 도시 주변 그린벨트의 활용 가능성 여부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도 논의를 해나갈것” 이라며 수도권 주택공급 문제 해결을 위한 그린벨트 해제 검토 의견을 공식화했다. 2020.7.15
뉴스1
“매물로 내놓은 집주인들 모두 거둬들여”
전문가 “시장에 공급 확대 신호” 긍정적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 풀려 택지지구로 개발하면 보상 호재가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현금 부자들이 주로 매수 문의를 해 옵니다. 호재 여파를 노려 매물을 거두겠다는 집주인들도 꽤 있고요.”(세곡동 중개업소)

정부가 서울의 그린벨트 해제를 검토한다는 소식에 서초구 내곡동과 강남구 세곡동 등 그린벨트 인근 중개업소에는 15일 밤늦게까지 문의가 이어졌다. 주로 개발 가능성을 묻거나 내놨던 물건을 도로 거둬들이겠다는 움직임이다. 내곡동과 세곡동은 과거 보금자리주택지구를 개발하고 남은 땅이 있어 그린벨트가 해제된다면 신규 택지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지는 곳들이라 관심이 뜨겁다.

내곡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이쪽 보금자리 중에서도 민영 아파트는 최근 호가가 계속 오르고 있고,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려는 사람들도 있다”면서 “그린벨트가 풀린다는 건 지역에 호재라 아파트도 같이 움직여 아파트 매물까지 거둬들이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세곡동에서는 복정역 인근 그린벨트가 해제될 것이라는 말이 벌써 돌고 있다. 세곡동의 공인중개업소는 “매스컴에 그린벨트가 풀린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복정역 쪽이 풀릴 거 같다는 얘기가 많이 돌고 있다”며 “이런 영향인지 집주인들이 물건을 다 거둬들이고 있어 인근 아파트 3~4개 단지에서 나온 물건이 5개도 안 된다. 다들 개발 호재가 있으니 지켜보자는 분위기”라고 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긍정적인 반응이다. 시장에 주택 공급 확대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볼 수 있어서다. 다만 관건은 실제 시장이 원하는 수준의 입지와 규모를 갖춘 주택단지가 공급될지 여부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강남권 등의 그린벨트 해제로 주택이 1만 가구 이상 공급된다면 저렴한 가격에 강남에서 아파트를 공급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수요를 묶어 놓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린벨트 해제로 나올 수 있는 주택 물량이 얼마나 될지와 함께 번듯한 모양의 주택단지가 얼마나 나올지도 관심”이라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20-07-16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