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의혹’에 입 연 임은정 “저와 서지현 목 놓아 부르지만…”

‘박원순 의혹’에 입 연 임은정 “저와 서지현 목 놓아 부르지만…”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7-15 09:28
업데이트 2020-07-15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 뉴스1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 뉴스1
“말의 무게 버거워…아는 만큼만 말할 것”
검찰 고위직을 향해 쓴소리를 내 왔던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근래 몇몇 분들과 일부 매체에서 저와 서지현 검사를 목 놓아 부른 것과 관련해 한마디 덧붙인다”면서 “말을 아끼는 점을 양해해 달라”고 했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힌 것이다.

임 부장검사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

그는 “검사 게시판에 글 쓴 것이 징계 사유 중 하나였고, 내부망과 페이스북에 글 쓰면 징계하겠다는 검사장 경고에 한참을 시달렸으며, 저를 징계하라고 진정 넣는 민원인도 있었다”면서 “글 쓸 때마다 징계 회부할 꼬투리가 있는지 재삼재사 확인했고, 그런데도 막무가내로 징계한다면 소송에서 어떻게 공격하고 방어할지도 미리 생각해놓아야 했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임 부장검사는 “처한 자리와 입장에 따라 각종 사건에 맞춤형 멘트를 원하는 분들이 많은데, 애처로운 SOS도 적지 않고 함정에 걸려들기를 바라는 악의적 시선도 없지 않다”면서 “검사직과 말의 무게가 버거운 저로서는 앞으로도 아는 만큼만 말할 생각이고, 능력이 벅차 검찰 밖 일은 지금까지처럼 깊이 공부해 벗들과 이야기하기 어려울 것이니 혹여 세상만사에 대한 제 짧은 생각을 기대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미리 양해를 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몇몇 분들의 몇 마디에 호응하는 일부 언론의 부름에 편하게 답하기 어려운 제 직에 대해 더욱 양해를 구한다”고 덧붙였다.
서지현 검사.  연합뉴스
서지현 검사.
연합뉴스
서지현 “한마디도 하기 어렵다” 페이스북 닫아
앞서 검찰 내 성추행 폭로로 ‘미투(MeToo)’ 운동을 촉발한 서지현 검사는 이번 의혹에 대해 “한마디도 하기 어렵다”는 고뇌를 전하며 페이스북 계정을 닫았다.

서 검사는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인권변호사로서 살아오신 고인과 개인적 인연이 가볍지 않아 견뎌내기 힘들었다. 그런데 개인적 슬픔을 헤아릴 겨를도 없이 메시지들이 쏟아졌다”고 밝혔다.

그는 “한쪽에서는 네 미투 때문에 사람이 죽었으니 책임지라 했고, 한쪽에서는 네 미투 때문에 피해자가 용기 냈으니 책임지라 했다. 한 마디도 입을 뗄 수 없었고, 숨쉬기조차 쉽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그는 “정치인도 국가기관도 아닌 제가 감당해야 할 일들은 언제나 예상을 뛰어넘었다”며 “한 마디도 할 수 없는 페이스북은 떠나있겠다”고 했다.

박 시장은 사망 전 자신의 전직 비서 A씨에게 성추행 등 혐의로 고소당했다. A씨 측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비서로 재직한 4년 동안 박 시장의 성추행과 성희롱이 계속됐으며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난 뒤에도 지속됐다”고 주장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