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사위’ 호건 주지사 “빅텐트 고민할 때”

‘한국 사위’ 호건 주지사 “빅텐트 고민할 때”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0-07-14 00:20
업데이트 2020-07-14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스트 트럼프 대비… 통합 고려해야”
중도층 확장 정책… 대선 존재감 키워

이미지 확대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 AP 연합뉴스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
AP 연합뉴스
미국 공화당의 차기 ‘대선 잠룡’으로 꼽히는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가 중도표 공략을 위한 ‘빅텐트’ 전략을 제기하며 같은 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차별성 부각에 나섰다. 공화당이 ‘포스트 트럼프’ 시기에 대비하려면 통합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는 주장으로, 당내 지지층이 확고한 트럼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선명히 하며 존재감을 세우려는 모습이다.

 13일(현지시간) NBC 방송에 출연한 호건 주지사는 “대선이 있는 11월에 어떤 미래가 있을지 모른다”면서 “공화당은 그것이 4개월이든, 4년이든 트럼프 대통령 이후에 무엇이 일어날지 검토하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지지자를 끌어들일) ‘더 큰 텐트’(a bigger tent) 정당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든, 패배해 4개월 안에 임기를 마치든 ‘트럼프 이후’ 당의 미래를 고민해야 한다는 취지다.

 트럼프 대통령이 고수하고 있는 백인 중심주의 및 분열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중도층으로 외연을 넓혀야 한다는 지적이다. 호건 주지사는 “오늘의 정치, 워싱턴의 분열과 역기능에 완전히 좌절한 사람이 미국에 많다”고도 했다.

 특히 호건 주지사는 2018년 중간선거 당시 민주당 강세 지역인 메릴랜드에서 중도층 공략으로 재선에 성공한 자신의 경험을 앞세웠다. 그는 “공화당원들은 분열적인 언사를 피하고 중간 지대를 찾아 시 외곽 거주 여성, 무당파, 소수파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폴리티코 등 현지 언론은 암 투병, 2015년 볼티모어 폭동·코로나19 대처 등을 통해 호건 주지사가 통치 경험과 개인 스토리를 쌓고 있는 점을 주목했다. AP는 “코로나19 대처에 대한 의문에도 불구하고 공화당 지지층에게 여전히 인기 있는 대통령을 당내 인사들은 비판하기 두려워한다”며 “공화당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한국계인 유미 호건이 부인인 그는 ‘한국 사위’라는 별칭도 갖고 있다. 지난 4월 부인의 도움으로 한국에서 코로나19 진단키트 50만개를 공수해 왔을 당시 “돈 낭비”라고 비난한 트럼프 대통령과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20-07-14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