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뇌병변장애 아이 위한 마스크… 엄마의 마음으로 한땀 한땀

뇌병변장애 아이 위한 마스크… 엄마의 마음으로 한땀 한땀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0-07-09 20:50
업데이트 2020-07-10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뇌병변장애인 부모회 이정욱 대표·회원들
잘 흘러내리지 않는 마스크 4000장 나눔

한국 중증중복 뇌병병장애인 부모회 이정욱 대표가 뇌병변장애인 맞춤형 마스크를 쓰고 있다. 이정욱씨 제공
한국 중증중복 뇌병병장애인 부모회 이정욱 대표가 뇌병변장애인 맞춤형 마스크를 쓰고 있다.
이정욱씨 제공
“뇌병변장애를 가진 우리 아이들은 일반 마스크를 쓰기 어렵거든요. ‘내 자식을 위해 하나만 만들어 보자’는 마음으로 재봉틀을 잡았는데 공장에서 대량생산하게 되고 많은 뇌병변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게 돼 감개무량합니다.”

이정욱(53) 사단법인 한국 중증중복 뇌병변장애인 부모회(중애모) 대표는 회원들과 함께 ‘엄마표 마스크’를 만들었다. 자녀를 위한 어머니의 온정은 공장 제작으로 이어졌다. 서울시가 장애 특성상 일반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뇌병변장애인 자녀를 위한 ‘뇌병변장애인 맞춤형 마스크’ 4000장을 제약회사 한국에자이의 후원을 받아 뇌병변장애인에게 전달한다. 이 대표는 9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앞으로도 방한용 덧신, 무릎 덮개 등 뇌병변장애인을 위한 생활용품을 기업 후원을 받아 제작해 사회에 공헌하고 싶다”고 말했다.

중증 뇌병변장애인은 몸이 경직되거나 관절이 오그라드는 증상 때문에 일반 마스크 착용이 어렵다.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등으로 인한 장애를 가지고 있어 일반 마스크를 착용할 경우 자주 벗겨진다. 침을 흘려서 금방 마스크가 젖어버리기도 한다. 이 대표는 “아이들이 병원에 갈 일이 많은데 마스크를 제대로 안 쓰고 있어 진료를 거부당했다는 얘기를 듣고 지난 2월 중애모 디자인개발팀이 마스크 개발을 시작했다”고 회상했다.

뇌병변장애인 맞춤형 마스크는 고정 끈을 뒷목에 버클로 연결하고 밴드로 길이를 조정할 수 있어 흘러내리지 않는다. 마스크 하단에는 침받이용 주머니가 있고, 세탁도 가능하다. 마스크가 호평을 받아 공장에서 생산하려고 했지만 필요 자금을 확보하지 못하던 차에 한국에자이의 후원을 받아 4000장을 제작했다. 마스크 전달식은 1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0-07-10 2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