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부겸 “당대표 되면 대선 불출마… 영남 300만표 책임지겠다”

김부겸 “당대표 되면 대선 불출마… 영남 300만표 책임지겠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민도 기자
입력 2020-07-09 22:48
업데이트 2020-07-10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마 선언… 민주 전대 레이스 본격화

金 “재집권 선봉에서 확실한 해법 준비”
‘이낙연 대세론’ 맞서 “2년 임기” 승부수

친노 김원기 후원회장·유인태 고문 맡아
박재호·권칠승 의원 등 앞세워 친문 공략
“정치권·공직자 3개월 내 부동산 조치를”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발언대에는 ‘책임지는 김부겸’이란 문구가 적혀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발언대에는 ‘책임지는 김부겸’이란 문구가 적혀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은 9일 “2년 임기를 꼭 채워서 중요한 정치적 고비를 당원과 국민들과 지지자들과 함께 반드시 돌파해 내겠다”며 새로운 당대표를 뽑는 8·29 전당대회 도전을 선언했다. 지난 7일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한 이낙연 의원에 이어 김 전 의원까지 정식으로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하면서 대선 경선이나 다름없다는 평가를 받는 민주당 전당대회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기 2년 당대표의 중책을 완수하겠다고 굳게 약속드린다.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당력을 총결집해 재집권의 선봉에서 확실한 해법을 준비하겠다”고 출마 선언을 했다.

김 전 의원과 이 의원 모두 당권을 거쳐 대권에 도전하려는 대권주자다. 다만 각종 대선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이 의원이 1위로 앞서고 있어 김 전 의원이 밀린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전 의원은 이러한 ‘이낙연 대세론’에 맞서 “2년 임기를 꼭 채우겠다”며 승부수를 걸었다.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라 2년 임기를 채우지 않고 대선을 위해 7개월짜리 당대표를 하려 한다는 당 안팎의 비판을 고려해 차별화에 나선 것이다. 김 전 의원은 “당대표가 되면 대선에 출마하지 않고 어떤 대선 후보라도 반드시 이기게 하겠다”고 했다. 이어 “영남 300만표를 책임지겠다. 대구시장 선거에서 졌을 때도 저는 40%를 얻었고 그래서 자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전국에서 골고루 사랑받는 좋은 정당의 대표, 김대중 총재를 본받고 싶다”고 말했다.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당원들의 선택에 당대표가 되느냐 마느냐가 결정되는 만큼 친노 인사들을 앞세우는 전략도 세웠다.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스승인 김원기 전 국회의장이 김 전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았고 참여정부 청와대 초기 정무수석을 지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상임고문을 맡았다. 또 참여정부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을 지낸 김택수 전 대전시 정무부시장이 김 전 의원의 대변인을 맡아 메시지를 내고 있다. 현역 의원 중에는 친노 박재호 의원과 친문 권칠승 의원 등이 김 전 의원을 지원하는 등 친문 표심에 공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은 출마 선언에 이어 각종 현안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막힘 없이 답했다. 그는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 하락의 원인인 부동산 문제에 대해 “정치권 인사와 고위공직자들은 적어도 3개월 이내 부동산 관련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를 따라 주기를 바란다”며 “3개월 안에 정리 못하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등록임대사업자에게 너무 많은 혜택을 주는데 시장에서의 효과는 작은 문제를 원천 재검토할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또 검찰개혁에 대해 “최근 검찰 일부에서 일어나는 여러 행동에 대해 국민들은 바로 당신들의 그런 행동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고 갔다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0-07-10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