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워서 남 주는 지성인이 되세요”

“배워서 남 주는 지성인이 되세요”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7-08 17:42
업데이트 2020-07-08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태원 SK회장 해외유학 장학생 격려

이미지 확대
최태원(둘째줄 가운데) SK그룹 회장이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 열린 ‘해외유학 장학증서 전달식’에서 재단 장학생들과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덕분입니다’라는 뜻의 수어 동작을 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SK그룹 제공
최태원(둘째줄 가운데) SK그룹 회장이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 열린 ‘해외유학 장학증서 전달식’에서 재단 장학생들과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덕분입니다’라는 뜻의 수어 동작을 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SK그룹 제공
최종현 선대회장 때부터 교육재단 설립
유학 후 입사 같은 ‘조건 없는 지원’ 전통
“지성인으로 자라 사회 행복하게 해주길”

“지식을 쌓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로 돌려주는 사람이 진짜 지성인입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 재단 지원으로 유학을 떠나게 된 학생들을 격려하며 이렇게 조언했다. 최 회장은 “장학생을 선발하는 이유는 사회의 지성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면서 “먼 미래를 내다보고 우리 사회를 더 행복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는 지성인으로 성장해 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이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장학생 33명과 박인국 한국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을 비롯한 재단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장학생들은 미국 하버드대, 스탠퍼드대, 예일대, 시카고대, 매사추세츠공과대(MIT) 등 해외 명문대학에서 박사 과정을 밟게 된다.

최 회장의 선친인 최종현 SK 선대회장은 1974년 ‘10년을 내다보며 나무를 심고, 100년을 내다보며 인재를 키운다’라는 신념으로 한국고등교육재단을 설립했다. 재단은 45년 동안 국내에서 3500여명의 장학생을 지원했고 해외 명문대 출신 박사 780여명을 배출했다.

한국고등교육재단의 장학 사업에는 최 선대회장 때부터 최 회장까지 변치 않고 이어져 온 전통이 있다. 바로 ‘조건 없는 지원’, ‘유학 전 사전 교육’이다. 재단 관계자는 “유학 비용을 지원하는 조건은 ‘국가와 사회를 위한 일꾼이 돼 달라는 것’ 단 한 가지뿐”이라면서 “장학생들에게 ‘유학 이후에 SK로 입사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는 점도 강조한다”고 말했다.

유학 전 강도 높은 사전 교육도 ‘최씨 고집’이 키운 한국고등교육재단만의 전통이다. 최 선대회장은 재단 설립 당시 “선진국 학생들은 강의계획서와 도서목록을 미리 입수해 사전에 공부 준비를 철저히 하지만 국내에는 아직 해외 명문대를 졸업한 선배가 많지 않으니 이 부분을 잘 챙겨 달라”고 재단 측에 당부했다.

이때부터 재단은 미국 유명 대학을 찾아가 강의계획서를 미리 구하고 필요한 도서를 사들였다. 유학을 먼저 떠난 선배 장학생들도 후배 장학생을 위해 미국에서 강의계획서와 책을 국내로 보내줬다. 그 결과 현재 5m 높이의 재단 서고는 세계 각국 언어로 쓰인 전문 원서 1만 5000여권이 꽂혀 있는 ‘지식의 보물창고’가 됐다. 지하 정보실에도 1만 9000여권의 장서가 보관돼 있다. 또 이곳은 해외 유학을 앞둔 학생들이 향학열을 불태우는 도서관뿐만 아니라 세계적 석학들의 국제포럼장이나 교양 강연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7-09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