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중증환자 22명 렘데시비르 투여…치료 경과는 다음주쯤”

“국내 중증환자 22명 렘데시비르 투여…치료 경과는 다음주쯤”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7-07 15:13
업데이트 2020-07-07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연합뉴스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중증 환자 치료에 사용하고 있는 렘데시비르 1차 국내 확보량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특례수입된 렘데시비르의 경우 15개 병원에서 22명의 중증환자에 대해서 공급이 완료된 상태”라며 “이들의 치료 물량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렘데시비르 투여 기간은 일반적으로 5~7일이다. 성인 남성 기준 환자 1명당 렘데시비르 7.8바이알(병)이 필요하다. 환자가 50명일 때 필요한 렘데시비르는 약 400병에 달한다. 이날 기준 국내 코로나19 중증 이상 환자는 50명 이하인 32명이다.

렘데시비르의 경우 중증 환자 중에서도 특정 조건에 맞는 경우에만 투약하기 때문에 아직 많은 수량이 필요하지는 않다. 방역당국은 앞으로 1차 투여 환자를 대상으로 렘데시비르의 효과 평가도 함께 진행한다.

렘데시비르가 실제 국내 환자에게서 치료기간 연장 효과 등을 가져왔는지를 판단해야 향후 추가 확보물량을 가늠할 수 있다.

지난 2일부터 렘데시비르 투약이 시작된 점을 감안하면, 가장 먼저 약물 치료를 받은 환자는 이번주까지 약 일주일간 투약을 받고, 다음주 투약 후 치료 경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권준욱 부본부장은 “일단 보유하고 있는 양은 안심해도 될 상황으로 앞으로 폭발적인 중증 환자가 발생한다고 하더라도충분히 대처 가능하다”며 “제약사와 협상이 진행 중으로 이 협상이 확정되면 명확한 상황을 설명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달까지 확보된 물량은 길리어드에서 보건의료 향상을 목표로 무상 공급한 것이지만, 오는 8월부터는 가격협상을 거쳐 정부가 약값을 지불해야 한다. 렘데시비르를 직접 투여받는 환자들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약값을 직접 내지 않고 무상으로 치료 받는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