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반값아파트 공급이 부동산 해법...문정부 헛발질만”

오세훈 “반값아파트 공급이 부동산 해법...문정부 헛발질만”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7-07 11:57
업데이트 2020-07-07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초청강연에서 ‘국민이 원하는 것, 우리가 해야 할 것’ 시대정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0.7.7. 연합뉴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초청강연에서 ‘국민이 원하는 것, 우리가 해야 할 것’ 시대정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0.7.7.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소속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재건축·재개발 규제를 풀고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공기업 ‘반값 아파트’를 대량으로 공급하는 게 부동산 문제의 해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7일 오 전 시장은 통합당 장제원 의원이 주도하는 ‘미래혁신포럼’ 강연에서 “서울시장이 부동산 정책에서 얼마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지 아느냐.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대책도 많다”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우선 정부의 LH, 서울시의 SH 등 두 공기업의 주도로 평당 3천만원의 반값 아파트를 강남권에 수천 세대 공급해야 한다면서 “주변 아파트값을 엄청나게 떨어트리고 일단 주춤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때 반값 아파트를 공급했는데, 지금 얼마에 거래되는지 확인해보라”며 “이명박 정부 때 성공했던 정책인데, 자존심이 강해서 그런가 하지 않는다. 해법만 용케 피해간다”고 꼬집었다.

오 전 시장은 또 서울 주변의 ‘3기 신도시’가 사전청약제로 추진된다는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잘못된 길로가고 있다”며 “분양가 상한제, 분양 원가 공개, 후분양제 등 3종 세트가 같이 가고 토지임대부 분양제도를 병행해야 효과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대통령과 집권당 대표 할 것 없이 전부 부동산 잡는다고 대책을 내놓는데, 또 헛발질만 하고 있다”며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망의 존재라는 사실을 민주당은 절대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하고 1∼2인 가구 소형주택 공급을 늘려야 한다고도 제안했다.

그는 “국토교통부 장관이랑 한번 통화를 하고 싶다. 이대로는 다음 정부의 부동산 상승까지 에정돼 있다”며 “재건축으로 다시 짓는 방법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 전 시장은 ‘차기대선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아직은 준비가 부족한 상황이나 준비가 좀 되면 다시 물어봐달라”며 “낙선하는 바람에 장이 상당히 좁아졌다. 상당히 힘들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름 준비됐다는 평가를 받기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