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칼럼] 정서적 안정감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것/유성언 마마몽떼 몬테소리 대표

[교육칼럼] 정서적 안정감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것/유성언 마마몽떼 몬테소리 대표

입력 2020-07-07 10:56
업데이트 2020-07-07 1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는 엄마 뱃속에서부터 성장을 하고 발달을 한다. 세상에 태어난 이후에도 지속적인 발달을 이어가게 되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신체적인 발달이다. 눈을 뜨고 목을 가누며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팔을 휘저으면서 아이는 신체적 발달을 이어간다. 이러한 신체적인 발달은 0세~4세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며 급격한 변화를 진행하는데 건강한 신체적 발달을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을 어른들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부모나 양육자들은 이 전제조건을 매일 마주하고 있으면서도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여기서 말하는 신체적 발달에 대한 전제조건은 바로 아이의 정서적인 안정감이다.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발달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아이가 교실에서 자기 발달에 맞는 교구 작업을 하고 다음 발달을 진행하며 그에 맞는 확장 활동과 심화 활동을 이어간다. 이러한 발달 단계를 민감기라고 하는데 아이는 각각의 주어진 민감기를 통과하면서 성장한다. 민감기와 민감기가 적기에 잘 맞물려 발달이 이루어지는 모습이 가장 좋은 모습이다. 그러나 간혹 민감기와 민감기가 바로 이어지지 않거나 심지어 지나가야 할 민감기를 건너뛰는 경우도 있다. 본인의 발달 단계를 충분히 이어가지 못하게 된다면 다음에 찾아오는 발달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신체적인 문제에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는데 이러한 경우 대부분의 원인은 위에서 언급한 전제조건인 정서적 안정감과 연결된 경우가 많다.

정서적인 안정감은 아이가 발달을 주도적이고 안정적으로 이어가는데 필수적인 조건이다. 정서가 안정되어 있는 아이는 본인에게 주어진 발달 과업을 문제없이 수행해 나아간다. 이에 반해 정서적 불안이 많은 아이는 활동을 하면서 산만함, 부정확, 무질서를 지속적으로 보이게 되는데 결국 발달이 완벽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활동의 반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게 된다. 이는 단순히 해당 발달 과업에 대한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후의 찾아오는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의 관계는 아이의 성장에 선순환을 만들어 낼 수도 악순환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교사와 양육자는 영유아 시기, 특히 정서적 안정감을 찾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간혹 아이의 심리 상황에 모든 것을 맞춰야 한다거나 하고 싶은 행동만 하게 하는 오류에 빠질 수 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의 정서적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흡수정신의 특징 중 보편성에 따르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해당 시기마다 보편적인 정서발달 단계를 거친다. 우리는 바로 이 보편적 정서발달 단계를 알고 아이에게 접근해야 한다.

1차 및 2차 애착형성기는 언제 일어나는지, 독립성은 언제 시작되는지, 언제부터 본인과 타인의 관계에 대한 인지가 시작되는지 등 다양한 정서발달 이슈들을 알고 관찰 및 제시해야 한다. 양육자 스스로가 공부하고 배우는 것이 가장 좋지만 준비된 환경과 전문지식을 습득한 교사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아이의 안정적인 발달에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이의 정서적 안정감은 발달을 이루어나가는데 기본적인 요소다. 교실 안에서도 교실 밖에서도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 아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잠재력을 폭발시킨다. 교사와 양육자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정서적인 안정감이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