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르는 어른이 날 귀엽다고 만지면 싫어요”

“모르는 어른이 날 귀엽다고 만지면 싫어요”

이성원 기자
입력 2020-07-05 18:06
업데이트 2020-07-06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아이 마음 읽기]

이미지 확대
“모르는 사람이 만지면 안 돼요. 나는 소중해서 (모르는 사람이 내 몸을) 마음대로 만지면 안 되는 거래요.”

우리 아이들은 어떨 때 자신이 소중하다고 생각할까. 또 자신이 모르는 어른들이 귀엽다고 만지면 어떤 기분이 들까. 서울신문과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아이들이 신체 접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고자 5일 재롱어린이집과 대아어린이집 원생 38명에게 물었다.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할 때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고 느낀 반면, 이유 불문하고 모르는 어른들이 자신을 만지면 싫다고 답했다.

실제로 ‘내가 모르는 어른들이 나를 귀엽다고 만지면 어떤 기분이 드나요’라고 물었더니 응답에 참여한 37명(97.4%) 모두 ‘싫어요’라고 답했다. 응답을 하지 않은 1명(2.6%)을 제외하곤 ‘좋아요’라고 답한 아이들은 한 명도 없는 셈이다. 이예서(가명)양은 “모르는 사람은 무서워요. ‘도와달라’고 소리쳐야 해요. ‘안 돼요, 도와주세요’ 해야 돼요”라고 답했고, 김지은(가명)양도 “느낌이 싫어서 안 돼요. 무서워지고 나를 잡아갈 것 같고 기분이 나쁘니까요”라고 싫은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반해 ‘내가 평소 아는 어른들이 나를 귀엽다고 만지면 어떤 기분이 드나요’라고 물었더니 ‘좋아요’라고 응답한 아이들은 27명(71.1%)이었다. ‘싫어요’라고 응답한 아이들은 11명(28.9%)이었는데, 낯선 어른보단 아는 사람이 귀엽다 만지면 친근함의 표시로 이해하고 있었다. 왜 그런 기분이 드는지 물었더니 “할머니는 나를 칭찬해주고 놀아줘서 좋아요. 따듯한 마음이 들어요”라는 응답이 있었고, “이모가 나를 이뻐한다는 생각이 들고, 나를 사랑하고 귀엽다고 해요”라는 응답도 있었다. 싫다고 응답한 한 아이는 “만지는 거 싫어요. 엄마, 아빠는 좋아요”라고 답했다.

‘내가 언제 소중하다고 느끼나요’라는 물음에 대해선 ‘엄마, 아빠가 안아줄 때’라고 답한 아이들이 47.4%로 가장 많았다. ‘내가 하고 싶은 것 다 하게 해줄 때’가 23.7%에 이어 ▲엄마, 아빠가 하루 종일 나와 함께 있을 때 13.2% ▲엄마, 아빠가 내 이야기 잘 들어줄 때 5.3% ▲사랑해, 넌 나의 보물이야 말을 들을 때 5.3% 등의 순이었다. 이시윤(가명)양은 “(어른들이) 나를 많이 안아주고, 토닥토닥 하면서 사랑한다고 했으면 좋겠어요. 엄마가 안 아프면 좋겠어요”라고 말했다. 박세영(가명)양은 “텔레비전에서 말 안 듣는다고 (아이를) 가방에 들어가라고 했대요. 그러면 나쁜 거래요. 어른들이 우리를 보호해줘야 해요”라고 말했다.

‘소중한 친구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 한 아이는 “연필도 빌려주고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줘요”라면서 “친구가 못하는 것은 도와주고 같이 놀고 장난감을 빼앗지 않아요”라고 말했다. 또 다른 아이는 “친구가 놀이한 것을 정리해줄 수 있어요. 사이좋게 놀아요”라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20-07-06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