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승기 “언어 안 통해도 빅재미 가능…믿었던 예능 공식 깨져”

이승기 “언어 안 통해도 빅재미 가능…믿었던 예능 공식 깨져”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07-04 08:00
업데이트 2020-07-04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넷플릭스 ‘투게더’ 대만 배우 류이호와 호흡
“소통 문제 없어…보험 없는 도전하며 성장
뒤쳐지지 않으려 쉼 없이 일해…곧 드라마도”
이미지 확대
예능 ‘투게더’에 함께 출연한 리우이하오(왼쪽)과 이승기. 넷플릭스 제공
예능 ‘투게더’에 함께 출연한 리우이하오(왼쪽)과 이승기. 넷플릭스 제공
“언어는 안 통해도 소통은 완벽했어요. 불안했던 지점들이 오히려 ‘빅재미’가 되고 좋은 그림이 나오니까 기분이 좋더라고요.”

데뷔 17년차 가수이자 배우 이승기는 그동안 숱한 예능에 출연한 ‘베테랑’이다. KBS ‘1박 2일’ 의 막내로 시작해 ‘꽃보다 누나’를 거쳐 SBS ‘집사부일체’의 메인 진행자가 되기까지 출연작만 10여개가 넘는다. 그런 그에게도 해외 스타와 함께 한 넷플릭스 예능 ‘투게더’는 낯선 도전이었다.

지난 3일 온라인 화상 인터뷰로 만난 이승기는 “처음에는 소위 예능의 기본, 보험같은 장치들이 없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장애물이 장점이 됐다”면서 “이번 작업으로 한 번 더 성장한 느낌”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투게더’는 대만 스타 리우이하오(류이호)와 이승기가 지난해 9월 2주 동안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6개 도시를 여행하며 촬영한 리얼 예능이다. 미션을 수행하면서 팬들이 추천한 여행지를 따라가는 과정을 가감없이 담았다. ‘고수’ 이승기와 ‘초짜’ 리우이하오가 낯선 곳에서 좌충우돌 하며 ‘톰과 제리’같은 케미를 보여준다. 지난달 26일 공개 후 꾸준히 ‘넷플릭스 오늘의 톱10’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승기는 이번에는 기존과 달리 걱정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절대적인 보험’이 없어서다. 출연자들이 캐릭터를 만들고 그 과정에서 재미가 나오고, 오디오도 비우지 말아야 하니 멤버도 많은게 기존 예능의 정석이다. 그러나 ‘투게더’는 달랑 2명인데 말도 안 통해 불안했다는 것이다. 중국어와 영어가 서툴어 미리 공부도 해갔다.

그러나 정작 현장에서는 언어가 필요 없었다. 중국어 단어 10여개, 100여개 영단어가 대화의 전부였지만 소통에 문제가 느껴지지 않았다. 그는 “배낭여행에서 말이 안 통하는 외국인 친구랑 조금 더 원초적인 감정으로 친밀해 지는 것과 비슷하다”면서 “리우이하오씨가 넓은 마음으로 한국 예능 스타일에 맞춰줘서 고마웠고 좋은 친구가 생긴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인도네시아를 여행 중인 이승기와 리우이하오. 넷플릭스 제공
인도네시아를 여행 중인 이승기와 리우이하오. 넷플릭스 제공
10개 중에 1~2개는 꼭 도전적인 작품을 선택한다는 이승기는 도전을 통해 무언가 얻는다고 믿는다. 실패나 불확실한 도전에서 얻는 ‘내성’이 결국 스스로를 성장 시키기 때문이다. “예전 ‘1박 2일’ 때는 막내였지만 이제 선배들이 해 온 것처럼 프로그램을 넓게 보고 조율하는 위치까지 시도해 보고 있어요. 요즘이 저의 예능 과도기 인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는 기본으로 여긴 요소들이 정답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배웠어요.”

스트레스도 일하면서 푼다는 그는 ‘일 중독’에 가깝다. 데뷔 이후에 거의 쉬어본 적이 없다. 다작을 하는 원동력에 대해 그는 ‘뒤쳐지는 느낌’ 때문이라고 답했다. “콘텐츠 경쟁이 이제는 해외로 확장됐고 트렌드도 정말 빨리 바뀌잖아요. 감이 뒤쳐지지 않아야 한다, 늘 촉과 날을 세우는 게 유리하다고 생각해서 작품을 쉬지 않아요.” 조만간 tvN 예능 ‘서울촌놈’과 드라마 ‘마우스’로 복귀하는 그는 가수 활동까지 마음에 품고 있단다. “작년부터 앨범도 내야겠다고 늘 생각하고 있는데 잠정적으로 연기된 상황입니다. 정확히 못 박을 순 없지만, 노래하는 모습도 꼭 보여드릴게요.”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