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서구 논으로 환경 살린다

강서구 논으로 환경 살린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0-07-03 15:57
업데이트 2020-07-03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기농법으로 친환경 농업 생태계 살리기 결합

강서구 생명 농업 활동
강서구 생명 농업 활동 강서구 생명 농업 활동
서울 강서구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남은 대규모 논을 활용한 환경 살리기 프로젝트를 펼친다고 3일 밝혔다.

논은 숲보다 이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탁월하고 생태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강서구는 친환경 농법 교육 사업을 벌이기로 하고 지역 내 환경단체인 물푸레생태교육센터와 강서아이쿱생협와 함께 유기농 공동경작 등 생명농업 관련 활동과 논생물 모니터링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먼저 벼농사 짓기는 오곡동 3300㎡ 규모의 ‘금개구리’ 논에서 유기농법으로 경작한다. 또 환경단체와 공무원이 참여하는 ‘논살림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11월까지 참가자들과 함께 토종벼(자광도)와 개량벼(추청)를 재배한다. 또 전문가가 참여해 논생물 모니터링 활동을 진행한다. 참여자들이 경작하는 금개구리논과 인근 일반 논에 서식하는 생물의 품종과 개체수 등을 모니터링해 농법의 차이에 따른 효과를 직접 살펴 볼 계획이다.

이밖에 생명농업에 참여하는 가족을 대상으로 전문강사가 논생물 모니터링 및 그림그리기 활동을 지도하고, 모니터링의 결과를 담은 ‘금개구리논 그림책’을 제작한다. 강서구는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5회 과정의 ‘금개구리논 학교’도 개강한다. 노현송 구청장은 “프로젝트가 시작된 2017년 이후 인근 농가에서 유기농법을 도입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주민들에게 논 습지의 중요성에 대해 알릴 수 있도록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