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수, 이닝 끝까지 막아라”… 허삼영표 믿음의 야구

“투수, 이닝 끝까지 막아라”… 허삼영표 믿음의 야구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7-02 21:04
업데이트 2020-07-03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기 때 교체하는 통상적 운용과 달라
“스스로 극복하고 자신감 가지란 취지”
뷰캐넌 “역할 해내란 뜻… 믿음 고마워”

이미지 확대
허삼영 감독
허삼영 감독
“위기 상황에서 자기가 맞아서 점수를 주면 스스로도 납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원투수가 올라와 실점하면 선발투수의 자책점이 쌓이니까 보이지 않는 감정들이 생길 수 있죠.”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 허삼영(48) 감독이 ‘이닝 책임론’을 강조하는 투수 운용으로 ‘믿음의 야구’를 구사하고 있다. 투수에게 위기가 찾아오면 이닝 중간에 교체 카드를 꺼내는 것이 통상적인 투수 운용이지만, 허 감독은 스스로 자초한 위기는 스스로 해결하고 내려오게 함으로써 선수들에게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야구관을 심어 주고 있다.

올 시즌 삼성 투수들은 대부분의 경기에서 이닝 단위로 등판을 마치고 있다. 데이비드 뷰캐넌(31)과 원태인(20), 최채흥(25) 등 핵심 선발 자원들은 이번 시즌 등판한 경기에서 이닝 중간에 교체된 적이 한 번씩밖에 없다. 4·5선발인 백정현(33)과 허윤동(19)은 모두 이닝을 마친 뒤 불펜 투수와 교체됐고 임시 선발을 맡게 된 김대우(32)도 선발 등판 경기에선 모두 이닝 중간에 강판을 경험한 경우는 없었다.

야구에선 투수 교체가 가장 어려운 결정 중 하나로 꼽힌다. 모든 것이 결과론이기 때문이다. 바뀐 투수가 상대를 막아내면 성공적인 교체로 평가받지만 상대에게 무너지면 많은 비난이 따른다.

그러나 허 감독은 “투수는 이닝을 완벽하게 마친 상태에서 내려가야 다음 경기가 수월하다”며 “자기가 납득할 수 있어야 교체할 명분도 생긴다는 점은 투수 코치와도 공감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허 감독은 “선수가 약한 모습을 보이며 매번 넘어지면 그 고비를 넘어설 수 없다. 투수들에게 될 수 있으면 위기 상황을 극복하게끔 함으로써 선수들이 자신감을 가지게 하려고 한다”며 “야구는 멘탈 게임이니까 고비를 넘길 수 있는 멘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걱정한 것보다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허 감독의 지론은 선수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날 시즌 첫 완투승을 거둔 뷰캐넌은 “감독님이 이닝을 맡기는 것은 알고 있다. 주자를 책임지라고 하는 것은 선수에 대한 믿음이기 때문에 선수들에게도 고마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뷰캐넌의 경우 위기 상황에서 교체가 이뤄지지 않아 대량 실점한 경기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자기 역할을 해내라는 의미인 만큼 감독의 운영을 존중한다”며 “부담감은 전혀 없다. 개인 성적이 안 좋아질 수 있어도 개인보다는 팀이 더 중요한 만큼 팀 차원에서 그런 운영이 좋다”고 밝혔다.

대구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0-07-03 2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