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온전한 형태는 전 세계 딱 3점… 12세기 고려 나전칠기합 왔다

온전한 형태는 전 세계 딱 3점… 12세기 고려 나전칠기합 왔다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0-07-02 18:16
업데이트 2020-07-02 2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재청, 작년 日 소장가로부터 매입
전복·거북껍질 활용… 고려 수작 평가
오는 12월 중앙박물관 특별전서 전시

이미지 확대
고려 ‘나전국화넝쿨무늬합’
고려 ‘나전국화넝쿨무늬합’
12세기 고려 나전칠기 명품 ‘고려 나전국화넝쿨무늬합’이 일본에서 돌아왔다. 전 세계에서 단 3점만이 온전한 형태로 전해지는 희귀 유물로, 나전칠기 원형 복원과 전통기술 재현 등 활용 가치가 높아 주목된다.

문화재청은 2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지난해 12월 일본 개인 소장가로부터 매입한 나전합을 공개했다. 길이 10㎝, 무게 50g가량인 나전합은 하나의 큰 합(모합) 속에 들어가는 5개의 작은 합(자합) 가운데 하나다.

영롱하게 빛나는 전복패와 온화한 색감의 대모(바다거북 등껍질), 금속선을 이용한 치밀한 장식 등 고려 나전칠기 특유의 격조 높은 아름다움이 고스란히 담긴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2006년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나전칠기- 천년을 이어 온 빛’을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될 당시 큰 화제가 됐다.

뚜껑과 몸체는 국화와 넝쿨무늬로 장식돼 있다. 아주 작게 오린 나전이 빈틈없이 배치돼 유려한 무늬를 뽐낸다. 뚜껑 가운데 꽃무늬와 꽃술엔 대모를 얇게 갈아 투명하게 만든 판 안쪽에 안료를 칠해 앞면에 비쳐 보이도록 하는 대모복채법이 사용됐다. 금속선으로 넝쿨 줄기를 표현하고 두 줄을 꼬아 기물의 외곽선을 장식하는 등 세밀하고 다양한 문양이 아름다움을 발한다.

현재 온전한 형태의 나전합 유물은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소장품과 일본 교토의 사찰 게이

2020-07-03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