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역수칙 어긴 일부 교회 사례로 전체 매도” “교회든 사찰이든 소모임 금지 등 노력해야”

“방역수칙 어긴 일부 교회 사례로 전체 매도” “교회든 사찰이든 소모임 금지 등 노력해야”

이현정 기자
이현정, 최치봉 기자
입력 2020-06-29 21:54
업데이트 2020-06-30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교모임 ‘정밀타깃 방역’ 논란

정은경 “교회 3곳서 마스크 착용 안 해”
광주 사찰서 스님 등 이틀 새 12명 확진
사찰까지 감염 확산… 광주 광륵사 폐쇄
사찰까지 감염 확산… 광주 광륵사 폐쇄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최근 다녀간 광주 동구 운림동에 있는 사찰인 광륵사 입구에 29일 “코로나로 당분간 종교 행사 일정이 없다”는 안내문이 내걸려 있다. 광주시는 이날부터 다음달 13일까지 2주간 광륵사를 폐쇄하고 집합금지 행정 조치를 내렸다.
광주 연합뉴스
교회에 이어 사찰에서도 종교모임을 통한 코로나19 감염이 이어지자 방역당국이 종교 시설을 ‘정밀타깃’하는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하지만 일부에선 ‘방역수칙을 어긴 소수 교회 사례를 확대해 전체를 매도하는 건 지나치다’는 반발도 나온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9일 브리핑에서 “최근에 환자가 발생한 교회 3곳에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등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았고 찬송 또는 식사, 소모임 등 침방울이 전파될 수 있는 활동이 많았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에선 28명이, 경기 안양시 주영광교회는 22명, 경기 수원시 중앙침례교회에선 7명이 확진됐다. 왕성교회에선 3차 감염까지 이뤄졌다.

종교시설 감염은 교회를 넘어 사찰로도 확산되고 있다. 광주 동구 운림동 광륵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28일까지 이틀간 12명 나왔다. 이 중에는 광륵사 스님도 포함됐다. 정 본부장은 “차담회 등을 통해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를 나눈 이들이 양성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거리두기를 지켰는지, 밀접 접촉을 할 때 마스크를 착용했는지 등 위험요인을 토대로 정확한 감염원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회든 사찰이든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모였다 흩어지는 종교시설의 특성상 한번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지역사회 전파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종교시설이 책임감을 갖고 찬송이나 식사, 대면 소모임을 금지하는 등 자정 노력을 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방역당국은 일단 교회 소모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8일 브리핑에서 ‘정밀타깃’이란 강한 표현을 쓰긴 했지만, 방역당국이 준비 중인 것은 교회 소모임 ‘맞춤형 대책’이다.

집단감염을 효과적으로 막으려면 당장 종교 시설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교인들의 반발이 만만찮아 방역당국도 고심하는 분위기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그 자체가) 하나의 커다란 쟁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20-06-30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