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회발 집단감염 신규환자 60명대… 교회 고위험시설 지정 검토

교회발 집단감염 신규환자 60명대… 교회 고위험시설 지정 검토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6-28 22:24
업데이트 2020-06-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원 중앙침례교회서 확진자 발생

왕성교회·주영광교회도 계속 늘어
국방부 영내 어린이집 원생도 확진
이미지 확대
‘시간강사 확진’ 서울 난우초 학생들 코로나 검사
‘시간강사 확진’ 서울 난우초 학생들 코로나 검사 28일 서울 관악구 난우초등학교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학생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지난 2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왕성교회 신도 가운데 난우초등학교 시간강사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자 난우초등학교는 29일 하루 등교를 중지하기로 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수도권 교회에서 잇따라 집단감염이 발생해 코로나19 신규 환자가 8일 만에 60명대로 급증했다.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자 방역당국은 교회를 대형학원이나 클럽처럼 고위험시설로 지정해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교회가 고위험시설로 지정되면 전자출입명부제 등 방역수칙 준수가 의무화되고, 위반하면 300만원 이하 벌금이나 사실상 문을 닫는 집합금지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 고위험시설은 현재 12곳으로 계도기간이 끝나 내달 1일부터 전자출입명부제가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에서는 이날 낮 12시 기준으로 확진자가 하루 전보다 8명 늘어난 27명이 됐다. 확진자 중에 고등학교 교사와 호텔 사우나 직원까지 포함돼 환자가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방역당국은 현재 이 교회 교인과 방문자 1963명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하고 있다. 경기 안양시 주영광교회에서도 7명이 더 확진돼 현재까지 18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교인수가 9000명에 이르는 경기 수원시 중앙침례교회에선 3명의 신규 확진자가 확인됐다. 확진자와 같은 날 예배에 참석한 접촉자는 717명으로 파악됐다.

종교 활동을 규제해야 한다는 지적은 코로나19 확산 초기 때부터 나왔다. 밀폐된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데다 함께 노래를 부르고 밥을 먹는 곳이 많아 코로나19 감염에 특히 취약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지역에 살며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종교행사에 참석했다가 흩어지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2차, 3차 전파를 일으키기도 쉽다.

그동안 방역당국은 수차례 방역수칙을 지켜 예배를 보고, 교회 관련 행사를 취소·연기하거나 비대면으로 전환해달라고 당부했지만 교회를 통한 집단 감염은 계속돼 왔다. 특히 서울·경기·인천에 영향을 미친 수도권개척교회모임의 경우 확진자가 119명에 이른다. 자율규제가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만 확인한 셈이다. 왕성교회에선 수련회와 성가대연습이 있었고, 주영광교회는 교회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등 방역수칙을 일부 지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국방부 영내 어린이집에선 원생 1명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원생의 가족 3명은 자가격리됐다. 이 어린이집에서는 전날 20대 여성 교사 1명이 확진됐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0-06-29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