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규직으로 자동전환 안 돼…공개 경쟁 신규채용 나서야”

“정규직으로 자동전환 안 돼…공개 경쟁 신규채용 나서야”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6-28 22:24
업데이트 2020-06-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의원이 본 ‘인천국제공항 정규직 전환 논란’]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이미지 확대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오른쪽). 뉴스1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오른쪽).
뉴스1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28일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 사태와 관련, 특정 집단에 대한 특혜 논란을 방지하기 위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까지 공개경쟁이 보장되는 신규채용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항공사가 2017년 5월 12일 이전에 입사한 보안검색요원에 한해서만 정규직 전환을 보장한 건 특혜에 해당하는 만큼 (정규직 전환을 취소하고) 공개경쟁으로 모두 다 다시 신규채용하되 경력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면 된다는 것이다.

●특정 집단 정규직 보장은 공정 아닌 특혜

하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비정규직이 없어지고 정규직이 생기는 건 당연히 좋은 일이다. 다만 그 과정에서 특정 집단에만 정규직을 보장해 주는 건 공정이 아닌 특혜”라며 “모든 정규직 채용은 공개경쟁을 통해 이뤄져야 하며, 기존 협력업체 직원들에게는 경력에 걸맞은 가산점을 주면 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특히 “특정 공기업이 정규직을 늘리겠다는 결단을 내리는 건 회사의 재량권 문제”라면서도 “하지만 이번 사태는 불공정에 대한 관용의 선을 넘어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늘 ‘로또취업 방지법’ 대표 발의할 것

하 의원은 모든 공기업의 정규직 채용과 전환은 신규채용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일명 ‘로또취업 방지법’을 29일 대표 발의할 예정이다.

그는 “인국공 사태를 계기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대원칙을 세울 필요가 있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자동전환’은 없어야 한다는 게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부 여당 의원은 보안요원 일자리가 대단하지 않다는 식으로 얘기하는데 만약 정규직 공채가 진행되면 경쟁률은 200대1에 육박하는 공무원 시험 못지않을 것”이라며 “특혜 집단이 생기면 정규직 전환 이후 내부에서도 갈등이 도출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0-06-29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