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아동 발달과정에 영향”…‘돌봄 공백’ 우려

“코로나19, 아동 발달과정에 영향”…‘돌봄 공백’ 우려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6-25 13:54
업데이트 2020-06-25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초등 저학년 원격수업 첫날 ‘다른 풍경’
초등 저학년 원격수업 첫날 ‘다른 풍경’ 코로나19 확산으로 20일 초등학교 1~3학년 학생이 온라인 개학에 들어갔다. 서울 시내 가정에서 초등 3학년 딸을 둔 엄마가 노트북을 켜고 자녀의 원격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급한 엄마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아이들은 뒹굴뒹굴하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사태가 아동의 발달과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아동의 학습 기회를 보장하고, 학대·폭력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새로운 아동권리 보장 체계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와 눈길을 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25일 유튜브를 통해 ‘감염병 대유행 시기, 우리 사회의 돌봄체계는 안녕한가’를 주제로 웹세미나를 개최했다.

발제자로 나선 박세경 보사연 사회서비스정책연구실장은 “아동은 연령에 따라 주요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하면 발달위기를 경험하게 된다”며 “이는 일시적 스트레스 경험에 그칠 수도 있지만, 성장발달 전반에 치명적 영향을 미쳐 향후 빈곤실직·사회보장 의존·질병 등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코로나19로 나타난 일상변화가 아동의 신체적 건강문제, 정신건강 위협, 돌봄갈등, 아동노동, 신체적 학대, 심리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사회적 차별 배제 등과 같은 아동 발달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코로나19가 아동학대 발생의 촉매 역할을 한다는 것도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역시 코로나19가 가정폭력 위기를 최고 수위로 자극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박 연구실장은 “돌봄 공백에 대한 대응책과 함께 건강한 식생활과 같은 기본 생존권이나 학대·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학교 급식시설을 지역사회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위기가정을 조기에 발굴할 수 있도록 가정 방문 서비스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교육, 놀이, 여가를 보장하기 위해 온라인 학습에 대한 진단과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각종 위협에 대한 핫라인 확대 설치도 필요하다”면서 “코로나19 사태로 야기될 수 있는 중장기 여파에 대한 견고하고 체계적인 대응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