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공식논평 없이 예의주시… 내부 긍정론 감지

靑 공식논평 없이 예의주시… 내부 긍정론 감지

신융아 기자
신융아,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6-25 01:28
업데이트 2020-06-25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 “남북 합의 지킬 것” 재확인…與 “대화 열려야” 野 “경제난 쫓긴 듯”

이미지 확대
노동당 중앙위 정치국 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노동당 중앙위 정치국 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7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3차 정치국 회의를 열어 자립경제 발전과 인민생활 향상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노동신문이 8일 보도했다. 2020.6.8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청와대와 정부는 24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전격 보류한 데 대해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청와대는 이날 공식 입장을 내지 않은 채 북측 동향을 예의주시했다. 불과 일주일 전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남 비난 담화에 청와대가 “몰상식하다”며 강경하게 맞받아쳤고, 이후로도 북측의 군사행동 예고 등 긴장 상태가 계속됐던 만큼 이날 갑작스러운 기류 변화에 섣불리 대응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내부적으로는 김 위원장의 보류 방침이 분위기 전환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분위기가 감지된다. 특히 북측이 남북 평화의 상징적 지역인 금강산·개성공업지구에 군 부대 진출 계획을 보류했다는 것은 긍정적 신호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이 같은 움직임이 실제 긴장 완화로 이어질지 면밀히 분석해 적절한 대응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남북 간 합의는 지킨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간 합의는 지켜야 한다는 정부의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북측의 대남 공세 빌미가 됐던 대북 전단(삐라) 살포에 대해서도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여야는 현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진단과 해법은 전혀 달랐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김 위원장의 군사조치 보류를 환영한다”며 “남북이 건설적 대화장에 마주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반면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북한이 경제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것 같다”며 최근 북한의 롤러코스터 행보의 원인을 ‘생존 문제’로 진단했다. 국회가 파행을 이어가고 있지만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들은 모처럼 여야 합동 회의를 열어 현안을 논의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06-2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