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속 위기 벗어나자마자 업무 재개한 이재용

구속 위기 벗어나자마자 업무 재개한 이재용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6-09 16:08
업데이트 2020-06-09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형 인수합병 가능성 관측..대국민사과 이행 등 ‘뉴삼성’ 속도

이미지 확대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으로 두 번째 구속을 면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9일 새벽 2시 40분쯤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으로 두 번째 구속을 면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9일 새벽 2시 40분쯤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구속 위기에서 벗어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바로 업무 재개에 나서며 ‘뉴삼성’ 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강조했다.

9일 삼성에 따르면 이날 새벽 법원에서 구속 영장이 기각되자 한남동 자택으로 이동해 휴식을 취한 이 부회장은 오전부터 정상 출근해 주요 현안을 챙겼다.

삼성 측은 당장 11일 검찰시민위원회가 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결정할 부의심의위원회를 여는 만큼 검찰이 2017년처럼 구속 영장을 재청구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때문에 이 부회장은 변호인단과 기소에 대비하면서도 올 상반기 코로나19 와중에도 활발히 펴온 경영 행보를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지난달 6일 대국민 사과에서 약속한 신산업 발굴·투자와 준법 경영을 이행하는 데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현재 삼성이 보유한 순현금이 역대 최대 규모인 97조 5000억원(3월 말 기준)인 만큼 국내 최대 인수합병 사례로 기록된 2017년 자동차 전자장비업체 하만 인수(9조 4000억원) 같은 ‘빅딜’에 나설 거란 관측이 꾸준히 나온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이 부회장은 중장기 경영 전략에 초점을 맞춰 풍부한 현금으로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시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웨이’의 저자인 이경묵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구글, 애플 등 글로벌 공룡기업들이 공격적인 인수합병을 거듭하며 성장해나가는 데 반해 삼성은 지속적인 사법 리스크, 대외신인도 하락 등으로 신수종 사업 발굴, 해외 기업들과의 협업,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 등이 지체되며 글로벌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고 짚었다.

지배구조 개편, 경영 투명성 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도 묵은 숙제다. 전문경영인 체제·이사회·준법 경영 강화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경제개혁연대 소장인 김우찬 고려대 교수는 “매번 총수 구속 위기가 불거질 때마다 국민 경제를 볼모로 삼아 인질극을 벌일 게 아니라 각 계열사 대표는 주요 의사 결정을 주도하고 이사회는 이를 견제하고 가이드라인을 주는 방식으로 각자의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