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가 앞당긴 교육방식 변화…교육시대서 학습시대로 전환”

“코로나가 앞당긴 교육방식 변화…교육시대서 학습시대로 전환”

김병철 기자
입력 2020-06-07 12:59
업데이트 2020-06-07 1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연구원 보고서…교사 디지털기기 활용 OECD 최하…해결 과제로

경기연구원 청사 전경
경기연구원 청사 전경
코로나19로 인한 휴원·휴교, 이어진 온라인 개학과 화상수업 등으로 교육의 기존 틀이 바뀌는 가운데 미래의 교육은 ‘교육하는 시대’에서 ‘학습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7일 발간한 ‘코로나19가 앞당긴 미래, 교육하는 시대에서 학습하는 시대로’ 보고서를 통해 교육이 ‘의무’였던 시대에서 학습이 ‘권리’인 시대로 미래 교육은 변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를 보면 1950년 문맹률 78%였던 우리나라는 의무교육 시행 등 결과로 2020년 문해율 99%, 대학 진학률 70%, 성인 평생학습 참여율

40%를 넘어설 정도로 국민 수준이 크게 개선됐다.

이 같은 초고학력 시대에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우리나라 교육 역사상 처음으로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을 했고 이에 따른 비대면 수업이 실시되면서 제도권 교육과 학교의 본질을 다시 돌아보는 계기를 맞았다.
에듀테크 시장 규모…경기연구원 보고서
에듀테크 시장 규모…경기연구원 보고서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 머물러 있던 학교 현장에서 코로나19를 계기로 IT 기술 등을 접목한 교육이 이뤄지면서 에듀테크(Education+Technology)가 본격화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시장조사업체 ‘Holon IQ’의 지난해 말 자료를 토대로 에듀테크 세계 시장 규모는 2025년 3420억 달러로 예상, 2018년(1530억 달러)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고 소개했다.

이런데도 우리나라 공교육과 대학교육은 우수한 IT 기술을 교육에 효과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2018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보고서를 보면 우리나라에서 교사의 디지털 기기 활용 지수는 -0.563으로, OECD 7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온라인 학습 혁신을 위한 해결 과제로 ▲온라인 수업을 위한 저작권 문제 해결 ▲공정한 교육 기회 접근을 위한 정보격차 완화 ▲과도한 스마트 기기 노출에 따른 역기능 완화 등을 제안했다.
교육을 위한 교사 디지털 기기 활용지수…경기연구원 보고서
교육을 위한 교사 디지털 기기 활용지수…경기연구원 보고서
오재호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미래 교육을 크게 앞당겼고 이제는 ‘교육하는 시대’에서 ‘학습하는 시대’로 들어선 만큼 대비가 필요하다”며 먼저 학교와 교사 역할 전환을 강조했다.

학교는 직관과 공감 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폭넓은 안목을 키우는 공간으로 전환하고, 교사는 온라인 수업과 교실 수업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역할과 함께 학습자 중심으로 수업이 이뤄지게 돕는 역할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