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도 농업기술원 블루베리 신품종 첫 개발

전북도 농업기술원 블루베리 신품종 첫 개발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0-06-05 17:59
업데이트 2020-06-05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도 농업기술원이 외국산 보다 과실이 크고 당도가 높은 블루베리 신품종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국립종자원에 출원했다.

전북도 농업기술원은 블루퀸, 블루스위트, 블루선, 블루레이디, 블루가든 등 5개 신품종을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2010년부터 육종을 시작, 11년 만에 이룬 성과다.

이 가운데 블루퀸은 과실 크기가 외국산보다 50%나 크며, 블루가든은 단풍이 곱게 들어 조경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블루베리 신품종이 개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전량 외국산인 국내 블루베리 품종을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블루베리는 2000년대 초반 북미에서 도입됐으며 소득이 높아 작년 기준 재배 면적이 2000여㏊나 된다.

신품종들은 국립종자원의 심사와 품종 등록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2∼3년 뒤부터 농가에 보급될 전망이다.

전북도 농업기술원은 3월부터 수확할 수 있는 시설재배용 품종과 고기능성 품종을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김은주 박사는 “신품종은 모두 현재의 외국산보다 과실이 크고 단단하며 당도가 높아 생산성이 높을뿐 아니라 장마 전인 6월 안에 수확할 수 있어 농가 소득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시대 흐름에 맞는 신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