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1대 국회, 일단 열었는데…통합당 보이콧에 ‘반쪽’

21대 국회, 일단 열었는데…통합당 보이콧에 ‘반쪽’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06-05 11:16
업데이트 2020-06-05 1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의장 박병석, 부의장 김상희 당선

21대 국회가 법적 시한에 맞춰 5일 개원했다. 국회법이 정한 시일에 맞춰 개원해 의장단을 선출한 것은 1987년 민주화 이후 처음이다.

국회는 이날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과 제1 야당인 미래통합당, 정의당, 열린민주당, 국민의당 등 여야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의장단을 선출하는 첫번째 본회의를 열었다.
이미지 확대
당선 인사하는 박병석 의원
당선 인사하는 박병석 의원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에서 상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박병석 의원이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2020.6.5 연합뉴스
앞서 원구성 협상이 먼저라며 본회의 개회를 반대했던 미래통합당은 본회의 개회에는 참석했으나 주호영 원내대표의 의사진행 발언 직후 전원 퇴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야 간 (원 구성) 합의가 없었기 때문에 본회의를 열 수가 없는 상황이고 오늘 회의가 적법하지 않다”며 “항의를 위해 참석한 것이지 본회의를 인정하기 위해 참석한 것이 결코 아니란 점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통합당 의원 103명과 일부 무소속 의원이 퇴장한 가운데 여야 의원들은 국회의장과 부의장 2명 가운데 통합당 추천 몫을 뺀 1명 선출하기 위한 표결을 진행했다.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에는 6선의 민주당 박병석(대전 서갑) 의원이 총 투표수 193표 중 191표를 얻어 선출됐다. 박 의원은 국회법에 따라 탈당해 무소속이 되며 임기는 2년이다. 임시의장으로 회의를 진행하던 김진표 의원으로부터 사회권을 넘겨 받은 박 의장은 당선 소감에서 “아쉬움 속에 출발한 21대 국회지만 마칠 때 국민의 신뢰를 받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하자”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추천 국회 부의장에는 4선 김상희(경기 부천병) 의원이 총 188표 중 185표를 얻어 당선됐다. 이로써 헌정 사상 최초의 여성 부의장이 탄생하게 됐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