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딸, 이게 얼마만이냐… 伊, 3개월 만에 국경 열고 웃다

내 딸, 이게 얼마만이냐… 伊, 3개월 만에 국경 열고 웃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6-04 23:02
업데이트 2020-06-05 0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른감 있지만 관광재개로 경기회복 기대

타 대륙 방문 이력 없으면 격리 의무 면제
밀라노·시칠리아섬 등 곳곳에 차량 행렬

코로나 하루 확진 321명 등 감염 우려 여전
스위스 등 “아직 이르다” 국경 폐쇄 유지
4개월여 만에 부녀상봉
4개월여 만에 부녀상봉 코로나19 확산으로 강도 높은 봉쇄 조치를 시행했던 이탈리아가 약 3개월 만인 3일(현지시간) 국경을 개방한 가운데 로마 피우미니노 공항에서 4개월여 만에 상봉한 가족이 재회의 감격을 나누고 있다. 이들 가족은 모녀가 지난 2월 초 콜롬비아로 갔다가 국경 봉쇄로 돌아오지 못했고 이날 마침내 귀국해 상봉했다.
로마 로이터 연합뉴스
“우리(이탈리아)는 엄청난 희생을 통해 웃고 즐길 자격을 갖추었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가 코로나19 감염 확대를 막으려고 취했던 봉쇄 조치를 약 3개월 만인 3일(현지시간) 해제하면서 밝힌 희망이다. 콘테 총리는 “이번 위기를 구조적 문제 극복과 국가 재건의 기회로 삼겠다”며 세제 개혁도 예고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이날부터 국내 이동제한을 해제했을 뿐만 아니라 국경도 개방했다. 입국 허용 대상은 유럽과 솅겐조약(유럽연합 회원국 간 자유로운 통행 보장 협정) 가입국에서 오는 외국인으로, 입국 직전 다른 대륙을 방문한 이력이 없으면 14일간의 의무 격리 조치가 면제된다. 사실상 유럽지역 여행객에만 문호를 연 것이다.

이탈리아 관광지는 모처럼 활력이 넘쳤다. 저마다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다는 점을 내세우며 관광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해제 첫날인 이날 이른 아침부터 밀라노와 제노바 등 주요도시 주변 고속도로에서는 차량 정체가 빚어졌다. 시칠리아섬 메시나에서도 본토로 가는 페리를 타려는 차량 행렬이 줄을 이었다고 현지 매체가 전했다. 관광업계는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진 관계로 이번 여름휴가 때 많은 자국인들이 국내여행을 택할 것으로 전망하며 기대를 키우고 있다. 남부 칼라브리아주의 조엘 산텔리 주지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칼라브리아로 오라. 단 하나의 위험이 있다면 당신이 살찔 수 있다는 것”이라고 경쾌한 러브콜을 띄우기도 했다.

이탈리아가 국내총생산(GDP)의 약 12%를 차지하는 관광 재개에 나섰지만 기대만큼 경제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수준이라 국경을 접한 이웃국가들은 여전히 빗장을 풀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이날 하루 이탈리아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21명, 사망자는 71명이었다. 누적 확진자는 23만 3800여명이고 사망자는 미국과 영국에 이어 3번째로 많은 3만 3600명에 이른다. 이를 의식한 듯 콘테 총리도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며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강조했다.

주변국은 여전히 경계태세다. 오스트리아는 4일부터 이탈리아를 제외한 모든 이웃국가와의 국경을 개방할 예정이다. 스위스는 역시 “이탈리아와의 국경 폐쇄를 해제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며 오는 15일부터 독일·프랑스와의 국경 폐쇄 해제에 동의했다.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 등도 당분간 이탈리아와의 국경 폐쇄를 유지할 방침이다.

관광업계도 이런 현실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듯하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로마 시내 1200여개 호텔 가운데 문을 연 곳은 40여개에 불과하다. 밀라노도 10여개 호텔만 영업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업 재개에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을뿐더러 문을 열어도 객실이 얼마나 채워질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한편 유럽중앙은행(ECB)은 4일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6000억 유로(약 819조 9000억원)의 채권을 추가로 매입하기로 하고, 정책금리에 대해 기준금리를 현행 0%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0-06-05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