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스크 교실, 더위 삼중고

마스크 교실, 더위 삼중고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6-04 23:02
업데이트 2020-06-05 0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업 중 복도로 나가고 질문해도 답 없고 두통약도 먹어

일부 학교 마스크 쓰고 ‘강제 야자’
거리두기 위해 사물함 없애 불편 가중
에어컨 사용 지침 내렸지만 가동 꺼려
“고층 교실까지 올라가다 넘어질 뻔”
고3 “온라인수업 낫다” 54% 응답
전국 등교 511곳 불발… 수도권 99%
초등 1학년, 두 달 기다린 첫 등교… “반짝반짝 왕관 쓰고 손 씻어요”
초등 1학년, 두 달 기다린 첫 등교… “반짝반짝 왕관 쓰고 손 씻어요” 27일 경기 수원시 팔달구 매여울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서 어린이들이 입학을 축하하는 뜻으로 마련된 왕관을 쓰고 손 씻기 교육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40명을 기록한 이날 불안과 설렘 속에 2차 등교 개학이 시작됐다.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초등학교 1∼2학년, 유치원생 237만명이 학교에 나왔다. 코로나19 교내 감염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교육 당국은 원격수업만으로는 충분한 교육을 제공할 수 없다며 등교수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뉴스1
“수업 중에 아이들에게 질문해도 대답을 잘 안 합니다.”

경기 용인시의 한 중학교 3학년 담임인 A교사는 “마스크를 쓰고 하는 수업은 교사도 학생도 힘들다”고 토로했다. 지난달 27일 등교 개학 후 3일간 수업을 진행한 A교사는 “마스크 때문에 뒷자리에 앉은 학생들은 교사의 목소리가 잘 안 들리고, 교사는 큰 소리로 말해야 해 목이 아프다”며 “수업을 하다가 숨이 막히면 잠깐 복도에 나가 심호흡을 한다”고 말했다.

때 이른 무더위에 일선 학교가 힘겨운 수업을 이어 가고 있다. 마스크를 쓰고 길게는 하루 7교시까지 수업을 진행하는 데다 더위가 겹치면서 학생도 교사도 지쳐 가는 모습이다.

4일 일선 학교에 따르면 학생들은 등교 개학 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지키는 데 대해 적지 않은 고충을 호소한다. 책상 사이 거리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교실에서 사물함을 없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교과서와 참고서 등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서울과 경남 등 일부 교육청에서는 고등학교의 야간자습을 금지했지만 ‘강제 야자’를 하는 학교에선 학생들이 늦은 밤까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부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가동할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지만 일선 학교는 여전히 에어컨 가동에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인천의 한 고등학교 3학년 이모(18)양은 “학교에 가는 길도 오르막길인데 교실은 5층이어서 교실까지 올라가다가 넘어질 뻔한 적이 많다”면서 “머리가 아파 두통약을 달고 다니는 친구들도 있다”고 말했다.

‘모둠 활동 최소화’, ‘학생 간 대화 자제’와 같은 방역지침까지 맞물리면서 수업의 질이 저하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기도의 또 다른 고등학교 3학년 담임인 C교사는 “등교수업에서 원격수업보다 양질의 수업이 이뤄지고 있는지 확신이 없다”고 말했다. C교사가 담임을 맡은 학급에서는 성적 최상위권인 학생 1명이 등교 개학 후 교외 체험학습을 신청하고 학교에 나오지 않고 있다. C교사는 “정시모집 전형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이어서 그럴 수 있다고 이해하려 하지만 등교수업에 큰 의미를 느끼지 못한 것 아니겠느냐”고 토로했다.

실제로 입시업체 진학사가 고3 학생 316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2일부터 3일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온라인수업을 하다 등교수업을 해 보니 어떤가”라는 질문에 절반 이상(54.1%)이 ‘온라인수업이 낫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교수업이 낫다’는 학생은 26.9%였다. 진학사 측은 “지난 4월 온라인수업에 대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10명 중 7명이 온라인수업에 부정적이었다”며 “개학 이후 온라인수업이 낫다는 의견으로 바뀐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전국 학교 511곳이 등교수업을 중지하거나 연기했다. 전날(3일)보다 8곳이 감소한 것으로, 이 중 수도권 소재 학교가 99%(508곳)에 달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6-05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