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꽉 막힌 서울 종로·강남대로 체증 10% 줄어든다

꽉 막힌 서울 종로·강남대로 체증 10% 줄어든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0-06-04 18:04
업데이트 2020-06-04 2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산로·경인로 등 95곳 종합개선… 새달부터 버스·일반차 도로 분리

이미지 확대
 서울에서 교통 체증이 가장 심한 종로, 강남대로의 차량 흐름이 다음달부터 10%가량 빨라진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차량정체와 사고가 잦은 95개 도로(총 300㎞)를 선정해 신호 운영체계와 신호기, 차선 등을 종합적으로 개선한다고 4일 밝혔다. 우선 차량정체가 가장 극심한 것으로 분석된 종로, 왕산로, 경인로, 강남대로 등 4개 도로를 이달 말까지 집중적으로 개선하고 나머지 91개 도로는 연말까지 작업을 마칠 예정이다.

 경찰이 먼저 손대기로 한 4개 도로는 출퇴근 시간대 평균 통행 속도가 시간당 12.2~17.4㎞에 그치는 상습 정체 구간이다. 경찰은 종로구 세종로 사거리~종로1가, 종로2가~종묘공원 구간에서 우회전 전용으로만 사용하던 1개 차로를 직진 겸용으로 쓰기로 했다.

 동대문구 왕산로의 경동시장 교차로는 버스전용차로가 중앙에서 가장자리로 변경되는 구간이어서 버스와 일반 차량이 자주 뒤엉키는 곳이다. 경찰은 이 구간에 버스 우선신호를 설치해 버스와 일반 차량의 흐름을 분리할 예정이다. 신설동역부터 성바오로병원의 평균 통행속도가 6.8% 개선되는 효과가 예상된다. 경찰은 노약자 보행이 많은 경동시장과 청량리역 환승센터 앞 횡단보도 보행신호를 지금보다 8~18초 늘려 보행자 안전을 강화한다.

 경찰은 구로구 경인로의 동양미래대학부터 구로소방서까지 240m 구간에 1개 차선을 늘리기로 구로구와 협의했다. 이 구간은 차선 수가 3개에서 2개로 줄어 병목현상이 극심한 곳이다. 차로가 늘어나면 양천과 목동 방향 차량을 분산하게 돼 통행 속도가 약 29.7% 개선될 것으로 경찰은 내다봤다.

 강남구 강남대로의 논현역과 교보타워 교차로에는 차로별 신호기가 설치된다. 버스, 좌회전, 직진 차량의 교통량에 따라 녹색불 통행 시간을 최적화하겠다는 취지다. 신호기 교체만으로도 신사역~논현역 구간 통행 속도가 9.7%가량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 관계자는 “이들 4개 도로 개선 효과를 분석한 다음 나머지 91개 도로(227㎞)에 대해서도 올해 안에 개선 작업을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20-06-05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