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 류현진?… 고졸 루키들의 깜짝 호투

어, 류현진?… 고졸 루키들의 깜짝 호투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6-03 22:42
업데이트 2020-06-04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민호·소형준·허윤동 선발급 활약… “류 이후 선발 신인왕 나오나” 기대감

프로야구 새내기 투수들이 시즌 초반부터 존재감을 드러내며 뜨거운 경쟁을 펼치고 있다. 예년과 달리 올해는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어린 선수들이 불펜이 아닌 선발로 경기에 나서고 있어 2006년 류현진(33·토론토) 이후 고졸 루키 선발투수 신인왕이 나올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소형준. 박진업 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소형준.
박진업 기자 upandup@sportsseoul.com
대형 신인이 될 것이란 기대감에 데뷔 전부터 ‘대형준’이란 별명을 얻은 kt 소형준(19)은 데뷔하자마자 팀의 선발 자리를 꿰찼다. 소형준은 지난달 28일 KIA전에서 ‘대투수’ 양현종(32)과 맞붙어 승리를 따내더니 3일 두산전에서도 7이닝 무실점 호투를 선보이며 시즌 4승째를 올렸다.
이미지 확대
허윤동. 연합뉴스
허윤동.
연합뉴스
소형준과 유신고 동기인 허윤동(19) 역시 삼성의 선발로 활약하고 있다. 벤 라이블리의 부상 공백으로 선발 기회를 얻은 허윤동은 지난달 28일 데뷔전에서 롯데를 상대로 승을 따내더니 3일 LG전에서도 5이닝 3실점으로 선방하며 2승을 올렸다.
이미지 확대
이민호. 박진업 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이민호.
박진업 기자 upandup@sportsseoul.com
LG 이민호(19)는 지난 2일 삼성과의 경기에 선발 등판해 7이닝 2실점의 호투를 펼쳤다. 팀타선이 침묵하며 패전을 떠안았지만 쟁쟁한 선배들을 단 5안타로 묶으며 실력을 과시했다. 이민호는 이번 시즌 4경기(2경기 선발) 1승1패 평균자책점 1.10의 성적으로 신인왕 후보로 떠올랐다.

지난해 신인왕을 수상한 LG 정우영(21)도 불펜투수로 활약했고, 정우영 이전 고졸 투수 신인왕인 임태훈(32·2007년 수상) 역시 불펜으로 시즌을 치르는 등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투수들은 대개 불펜으로 시작해 프로무대에 적응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문화를 바꿔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2001년 데뷔 때부터 선발을 경험한 이동현 SBS스포츠 해설위원은 3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1차 지명 투수를 중간 투수로 쓰는 것은 아깝다. 중간 투수는 승부처에 들어가는 부분도 많아 신인들에겐 부담스럽다”면서 “신인들이 선발로 나서고 있는 점은 대표팀에도, 야구 발전에도 좋은 것 같다”고 했다.

이번 시즌 새내기들의 깜짝 호투는 실력이 출중해서이기도 하지만 코로나19에 따른 무관중 경기 덕분이라는 시각도 있다. 신인들은 수많은 관중 앞에 서면 긴장해서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0-06-04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