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중국 등, 코로나19 구실로 표현의 자유 억압”

유엔 “중국 등, 코로나19 구실로 표현의 자유 억압”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6-03 23:44
업데이트 2020-06-03 2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국이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마지막 날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통과시켜 미국과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지난달 28일 베이징의 음식 배달 노동자들은 정신없이 일감을 준비하느라 대형 TV 화면에 등장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얼굴을 쳐다볼 여유조차 없어 보인다. 중국 정부가 가장 시급히 다뤄야 할 것은 미국과의 싸움이 아니라 어려움을 겪는 빈곤층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는 점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중국이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마지막 날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통과시켜 미국과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지난달 28일 베이징의 음식 배달 노동자들은 정신없이 일감을 준비하느라 대형 TV 화면에 등장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얼굴을 쳐다볼 여유조차 없어 보인다. 중국 정부가 가장 시급히 다뤄야 할 것은 미국과의 싸움이 아니라 어려움을 겪는 빈곤층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는 점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중국 등의 국가에서 코로나19 대유행을 구실로 표현의 자유를 엄격하게 억압하고 있다면서 우려를 표했다.

미첼 바첼레트 대표는 성명에서 자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하거나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했다가 임의로 체포되거나 구금됐다는 보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중국의 경우 이러한 이유로 억류되거나 기소된 것으로 보이는 의료진, 학자, 일반 시민들에 대한 정보를 10여건 이상 받았다고 그는 지적했다.

여기에는 중국의 코로나19 발병과 관련된 자료를 모으는 웹사이트를 만들었다가 지난 4월 억류된 것으로 알려진 대학원생 2명에 대한 사건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외에도 인도, 태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이 같은 사례가 벌어지고 있다고 알렸다.

바첼레트 대표는 공중 보건을 위해 유해하거나 소수 집단에 대한 혐오를 조장하는 내용을 제한할 필요성은 인정한다면서도 그것이 고의적이거나 의도하지 않은 검열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