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인구 절반은 영양부족 상태…매년 심해져”

“북한 인구 절반은 영양부족 상태…매년 심해져”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6-03 09:27
업데이트 2020-06-03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AO-존스홉킨스-GAIN, 식량시스템 계기판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노동신문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노동신문 연합뉴스
영양부족 비율 전 세계 평균의 4배 이상
곡물·채소 수확량 부진…육류 섭취도 부족

북한 인구의 절반 정도가 영양부족 상태이며, 그 비율이 매년 꾸준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미국 존스 홉킨스 더 건강한 세계 연대, 글로벌 영양개선연합(GAIN)이 공동으로 발표한 ‘식량 시스템 계기판’에 따르면 북한 인구의 48%(2017년 기준)가 영양부족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 영양부족 비율 평균치(11%)의 4배 이상이며, 동아시아 평균인 8.4%를 훌쩍 웃도는 수치다.

북한에서는 대북제재 장기화와 이상기후로 식량난이 고질적인 문제로 자리 잡았으며 지난해에는 가뭄과 태풍 링링 등의 영향으로 수확량이 타격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북한, 모내기 주체 농법 강조…“다수확 돌파구 열어제끼자”
북한, 모내기 주체 농법 강조…“다수확 돌파구 열어제끼자”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주체 농법의 요구대로 모내기를 질적으로 하여 다수확의 돌파구를 열어제끼자’라는 제목의 특집 기사를 싣고 각 지역의 모내기 현황을 보도했다. 신문은 평안북도 용천군 농업근로자들의 사진을 게재하고 “용천군 동신협동농장에서 농작물의 생육 조건 보장에 힘을 넣고 있다”라고 전했다. 노동신문 뉴스1
북한의 영양부족 현상은 해를 거듭할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2013년에는 영양부족 비율이 43%였지만 2015년 44%, 2016년 46%로 꾸준히 상승 중이다.

이처럼 북한 주민의 영양부족이 만연한 것은 곡물과 채소 수확량이 부진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북한의 곡물 수확량은 1㏊(1만㎡)당 4t(2017년)으로, 곡물 생산이 활발한 동아시아의 평균 수확량인 5.99t 대비 3분의 2 수준에 그쳤다. 전 세계 평균 수확량인 4.07t에도 못 미쳤다.

북한의 채소 수확량은 1㏊당 119t(2018년 기준)이었다. 동아시아 평균(229t)의 반절, 세계 평균(188t)의 63%에 해당한다.

육류 섭취량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세 이상 성인의 하루 평균 육류(가금류 제외) 섭취량은 5.7g(2017년)에 불과했다. 남한의 육류 섭취량은 42g, 세계 평균은 24g이었다.
이미지 확대
北, 황해북도 수로 공사 착수…“당 구상 실현 의의”
北, 황해북도 수로 공사 착수…“당 구상 실현 의의”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월 2일 10만산 발파로 황주긴등벌 물길 공사 시작의 포성을 울렸다”라고 3일 전했다. 황주긴등벌은 황해북도 황주군에 있는 긴 벌판이다. 신문은 이번 공사를 두고 “당의 구상과 결심을 실현하는 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또 하나의 대자연 개조사업이다”라며 “물길 공사가 완공되면 황주긴등벌과 연탄군의 넓은 농경지에 연탄호의 물로 관개수를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관개체계가 세워진다”라고 설명했다. 노동신문 뉴스1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