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선전매체 잇단 대남비방 “남북 교착 원인은 남측에”

北 선전매체 잇단 대남비방 “남북 교착 원인은 남측에”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6-02 18:25
업데이트 2020-06-02 1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대남선전 매체 ‘우리민족끼리’가 2일 남북 관계 교착 상태에 대해 원인이 “북남합의들을 헌신짝처럼 줴버리고 대미추종과 동족대결을 밥먹듯이 감행해온 남조선 당국의 반민족적이며 반통일적인 행위에 있다”고 비난했다.

전날 또다른 선전매체 ‘서광’이 통일부가 추진하는 남북교류협력법 개정에 대해 “진실성이 결여돼 있다”고 비판하는 등 대남선전매체들이 최근 대남 비난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이례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공식 매체가 아닌 선전매체의 보도에 일일히 대응하지 않겠다고 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원인은 다른데 있지 않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남조선당국이) 북남 관계의 ‘속도조절론’을 내드는 미국의 강박에 추종해 ‘한미실무팀’을 내오고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사사건건 상전의 승인을 받으려 하는가 하면 시도 때도 없이 외세와 야합해 북침전쟁연습을 벌리고 미국산첨단무기들을 대량적으로 끌어들이는 무력증강에만 몰두했다”고 지적했다. 한미 워킹그룹과 군사훈련을 비난한 것이다.

이어 “맹목적인 외세 추종과 무분별한 동족대결망동이 오늘의 북남관계교착국면을 몰아왔다는 것은 삼척동자에게도 명백하다”고 했다.

전날 서광은 ‘협력과 대결, 어느 것이 진짜인� ?遮� 제목의 기사에서 “관계개선을 위한 평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정세긴장의 합법적 구실을 마련하는데 품을 들이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 다른 선전매체 ‘메아리’도 지난달 공군공중전투사령부가 실시한 합동방어훈련 등을 열거하며 남측이 군사적 적대행위에 매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다수의 대외선전매체가 일제히 대남 비난 기사를 쏟아낸 것에 대해 통일부는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다수의 선전 매체가 한꺼번에 입장을 밝힌 것은 이례적이다”라면서도 “공식매체가 아닌 선전매체의 보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진 않는다”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