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갑의 감염병 이야기] 슬기로운 코로나 생활

[이재갑의 감염병 이야기] 슬기로운 코로나 생활

입력 2020-06-01 22:06
업데이트 2020-06-02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정부가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자고 국민들에게 이야기한 지 한 달이 다 돼 간다. 그 사이에 우리는 이태원 클럽과 부천 물류센터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집단 발병을 목격하며 불안해하고 있다. 돌잔치에서, 학원에서, 교회에서, 우리가 익숙하게 알던 일상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늘고 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n차 감염이라는 보이지 않는 감옥에 갇혀 버린 듯한 생활 속에서 거리두기라도 해야 하는 게 지금 우리네 모습이란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코로나19가 무서운 건 감염력이 우리가 알던 그 어떤 호흡기바이러스보다도 무시무시하기 때문이다. 미국 한 요양병원에서는 첫 확진자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전에 전체 감염자의 40%를 감염시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백신이 존재하지 않는 지금으로선 감염자와 접촉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같은 방식 말고는 코로나19를 막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 그런데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보니 아프면 쉬기, 2m 거리두기, 하루 2회 이상 환기하기, 마스크 착용과 같은 원칙을 지키기 힘든 약한 고리에서 집단 발병이 일어나고 있다.

하루는 장을 보기 위해 대형마트에 갔다. 손님이나 직원 대부분이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있었다. 다만 아쉬웠던 건 손소독제를 제대로 갖춰 놓지 않은 점이었다. 대형마트에서는 이런저런 상품을 계속 만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중간중간 손 위생을 하는 게 큰 도움이 된다. 손소독제가 눈에 자꾸 띄어 자기도 모르게 손을 계속 소독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지난주에는 회의를 마친 뒤 4~5명이 함께 근처 식당에서 저녁을 먹게 됐다. 일부러 좀 늦게 8시쯤 갔더니 손님이 많이 빠져나가 띄엄띄엄 앉아서 저녁을 먹을 수 있었다. 다만 이 식당만 하더라도 식탁끼리 거리가 1m가 채 안 됐다. 손님이 많을 때는 식탁 간 거리두기가 쉽지 않은 모양이었다. 물론 식당 입장에선 식탁 사이 거리를 더 두게 되면 매상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식탁 사이 간격을 넓게 하고 가능하다면 식탁 사이에 칸막이를 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이 덥지 않은 시간대에는 문이나 창문을 계속 열어 환기를 시켜 주는 것도 중요하다. 에어컨을 켜더라도 정기적으로 환기를 해야 한다. 손님이 밀릴 만한 시간을 서로서로 피해 식당을 찾는 것도 한 방법이다.

최근 교회에서 발병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다. 대규모 출석예배는 대부분 자제하고 있지만 성경공부 모임이나 부흥회 같은 소규모 모임들이 재개되면서 교회를 매개로 한 전파가 많아지고 있다. 만약 출석예배까지 강화된다면 집단 발병이 더 늘어날 수도 있다. 특히 수도권 지역은 온라인예배를 강화하고 작은 소모임들도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

코로나19가 끝날 때까지 우리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일이 많다. 만성적인 위기를 겪는 건 괴롭기 그지없는 노릇이지만 다 함께 간다면 그 짐이 덜 무거울 것 같다.
2020-06-02 2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