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커버그, 트위터와 반대 노선?…“페이스북 트럼프 글 놔두기로”

저커버그, 트위터와 반대 노선?…“페이스북 트럼프 글 놔두기로”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5-30 14:02
업데이트 2020-05-30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약탈엔 총격’ 트럼프 글에 “즉각적 위험 없으면 최대치 표현 가능해야”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위대를 겨냥해 ‘총격 가능성’을 언급한 게시글에 대해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경고성 ‘딱지’를 붙이며 대립각을 세운 것과 노선을 달리하는 것이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에서 “우리가 대통령의 게시글을 놔두는 것에 많은 사람이 불쾌해한다는 것을 안다”면서도 “하지만 구체적 피해 및 위험에 대한 즉각적 위험을 유발하지 않는 한 최대한 많은 표현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온종일 대통령 트윗과 게시글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고민했다. 본능적으론 부정적 반응을 느꼈다”며 “하지만 개인적 범주에서만이 아니라 표현의 자유에 헌신해야 할 기관 리더로서 대응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흑인 남성이 백인 경찰의 진압으로 숨진 데 항의하는 시위가 속출하는 데 대해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 시작”이라는 글을 온라인에 올려 논란을 샀다.

트위터는 이 트윗이 올라오자 즉각 “폭력을 미화해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가려두는 조치를 했다.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게시글이 자사 규정을 위반했는지 검토했으며 “정부가 군을 배치할 계획이 있는지 사람들이 알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게시글에 개입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트위터는 앞서 지난 26일 우편 투표가 선거 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을 담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대해서도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경고 딱지를 붙였다.

이에 격노한 트럼프 대통령이 통신품위법이 보장한 정보기술(IT) 기업에 대한 면책 혜택을 축소할 수 있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 발짝 더 나아가 행정명령 내용을 입법화하겠다고 나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