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는 택배를 타고?… “가능성 극히 낮아”

코로나는 택배를 타고?… “가능성 극히 낮아”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0-05-28 17:04
업데이트 2020-05-28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기 부천 오정동에 위치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했다. 쿠팡은 이날 해당 물류센터를 임시폐쇄 조치 했다. 사진은 지난 25일 오후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택배 차량이 빠져나오는 모습. 2020.5.26 뉴스1
경기 부천 오정동에 위치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했다. 쿠팡은 이날 해당 물류센터를 임시폐쇄 조치 했다. 사진은 지난 25일 오후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택배 차량이 빠져나오는 모습. 2020.5.26 뉴스1
경기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이후 택배상자를 통해 코로나19가 전파되는 것 아니냐며 불안해 하는 이들이 부쩍 늘었다. 하지만 정부와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이는 과도한 걱정, 기우에 불과하다. 지금까지 전세계에서 택배 때문에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

포장재 표면 오염돼도 24시간 이후 사멸

28일 의료계에 따르면 미국 국립보건원(NIH)과 질병통제센터(CDC), 프린스턴대, 캘리포니아주립대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등 공동 연구결과 코로나19는 택배상자나 포장재로 많이 쓰이는 골판지 표면에서 약 24시간 생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미뤄보면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택배상자에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침방울) 등을 묻혔다고 해도 소비자에 배송되는 24시간 후에는 사멸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설령 택배 상자에 묻은 바이러스가 생존한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된다고 볼 수도 없는 없다. 거기다 최근에는 기온이 많이 올라 바이러스로선 갈수록 먹고 살기 힘들어지는 계절이다. 대개 호흡기 감염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춥고 건조한 겨울에 왕성하고 기온이 올라가면 기운을 잃는 특성이 있다.

전문가들 “과도한 걱정 말아야… 손 깨끗이 씻으면 안전”

전문가들은 다만 안전을 위해서는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조언한다. 외부에서 유입된 택배상자는 개봉 후 위생적으로 버리고, 택배상자를 만진 손은 흐르는 물에 비누로 철저하게 씻거나 알코올 세정제로 닦아야 한다는 것이다.

김우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택배상자에 감염자의 비말이 묻어있을 가능성이 있겠지만, 택배상자를 통한 코로나19 전파 확률은 굉장히 낮아서 크게 우려할 부분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택배상자에 묻은 바이러스는 택배를 받은 24시간 이후에는 소멸할 것”이라며 “택배상자 표면에 바이러스가 묻었다고 해도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말고 손을 깨끗하게 씻으면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도 택배상자를 통한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본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바이러스의 생존 가능성이나 여러 노출 정도 이런 것들을 고려할 때 택배상자를 통한 전파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게 사실”이라고 했다. 그는 “전파 가능성이 아주 낮다고 해도 배달되는 물품을 받은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게 언제나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