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경부, 정부 부처 첫 TCFD 지지…녹색금융 확대

환경부, 정부 부처 첫 TCFD 지지…녹색금융 확대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0-05-28 14:00
업데이트 2020-05-28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후변화, 탄소저감 첫 걸음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8일 국내 정부 기관 중 최초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TCFD)’ 지지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TCFD는 2015년 12월 주요 20개국(G20) 산하 금융안정위원회에 설치된 임시 조직으로 기후 관련 위험 정보공개를 통해 녹색금융의 투자 기준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후변화와 탄소 저감의 의지를 밝힌 첫 걸음으로 향후 녹색금융의 중요성이 확대될 전망이다. 녹색금융은 자금 운용에 기후환경적 요소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금융 규제가 아니라 기후 위기에 따른 충격을 줄이기 위한 금융 경영전략이다.

TCFD는 2017년 6월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환 위험과 해수면 상승 등 이상기후로 인한 물리적 위험으로 구분하는 권고안을 내놨다. 현재 영국·프랑스·캐나다 등 7개 정부 기관과 전 세계 1057개 금융 및 비금융 기관이 지지를 선언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간인 신한금융·KB금융 등 7개 기관이 지지를 선언했고, 올해 3월 제조업체 중 처음 포스코가 지지했다.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은 올해 5월 지지선언에 동참했고 TCFD가 최종 승인했다. 환경산업기술원은 또 국내 금융산업 및 환경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 FI)의 지원기관으로 29일 가입할 예정이다.

UNEP FI은 유엔환경계획과 금융기관 간 협력기구로, 금융기관이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경영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 세계 300개 이상의 금융기관이 참여했는데 국내에서는 금융감독원, 신한은행, 하나은행, KB은행 등 8개 기관이 가입했다.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은 “국제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녹색금융과 관련해 우리 기업과 금융계가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