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론 악화되는데… 이해찬 “尹 문제는 과장되고 사사로운 일”

여론 악화되는데… 이해찬 “尹 문제는 과장되고 사사로운 일”

신융아 기자
신융아,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5-27 18:08
업데이트 2020-05-27 1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미향 잡음’ 커지는 민주당

黨 최고위원회의서 尹논란 첫 공식 발언
“30여년 활동 정쟁 구실·악용될 수 없어
신상털기식 의혹 아닌 사실 규명이 먼저”

김해영 “黨 차원의 신속한 진상조사 필요”
박용진 “尹, 침묵 아닌 직접 해명 나서야”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5.27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5.27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윤미향 당선자를 둘러싼 논란을 두고 처음으로 공식 석상에서 입을 뗐다. 윤 당선자 문제를 털고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 안팎에서 나오지만 이 대표는 “본질하고 관계없는 사사로운 일을 가지고 과장된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시각차를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요즘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관련된 활동에 많은 논란이 있다. 30년 운동을 하면서 잘못도 있고 부족함도 있을 수 있다”고 운을 뗀 뒤 “그렇다고 해도 30여년의 활동이 정쟁의 구실이 되거나 악의적 폄훼와 극우파들의 악용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잘못이 있으면 고치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면서도 “이는 사실에 기반해야지, 신상털기식 의혹 제기에 굴복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사실 규명이 먼저’라는 민주당의 기존 방침을 이날 공개 발언을 통해 재확인한 것이다.

그러나 회계 부정 의혹과 별개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사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25일 2차 기자회견에서 “30년간 이용당했다”고 폭로하면서 당내에서도 지도부의 방침에 대한 반발이 나오고 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이 대표를 면전에 두고 “마냥 검찰수사 결과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또 “의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 의해 제기됐고, 사회적 현안이 된 만큼 윤 당선자의 신속하고 성실한 소명이 필요하다”면서 “당에서도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용진 의원도 CBS 라디오에 출연해 “(윤 당선자) 본인이 해명해야 될 책임이 있고, 침묵 모드로만 있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개원 전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여론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6일 전국 18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70.4%는 윤 당선자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사퇴할 필요가 없다’는 20.4%였다. 초반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모습을 보였던 윤 당선자는 지난 18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의원직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힌 이후 공개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윤 당선자는 이날 열린 민주당 당선자 워크숍에도 불참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05-28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