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할머니 눈썹 찢어져도 무시”…인권위, ‘나눔의 집’ 인권침해 조사

“할머니 눈썹 찢어져도 무시”…인권위, ‘나눔의 집’ 인권침해 조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5-27 16:01
업데이트 2020-05-27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나눔의 집’ 내부 갈등 심화
‘나눔의 집’ 내부 갈등 심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인 ‘나눔의 집’의 후원금 운용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며 법인 측이 내부 고발자를 업무에서 배제하려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는 등 내부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25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 추모공원 벽면에 시민들이 남긴 추모 메시지들이 붙어 있다. 2020.5.25 연합뉴스
국가인권위원회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인 ‘나눔의 집’(경기 광주시)의 인권 침해 여부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27일 나눔의 집에 따르면 국가인권위원회는 이날 나눔의 집을 방문해 김대월 학예실장 등 내부고발 직원들을 대상으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한 인권 침해와 관련한 진정 내용의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내부고발 직원들의 법률대리인인 류광옥 변호사는 “지난 3월 직원들이 인권위에 신고해 진정인 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김 학예실장 등 직원 7명은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나눔의 집 운영진이 할머니들의 병원 치료, 물품 구입 등을 모두 할머니들 개인 비용으로 지출하도록 했다”면서 “운영진은 직원들이 할머니들을 병원에 모시고 가거나, 대체식을 준비해 드리거나 외식하실 수 있게 하거나, 혹은 옷을 한 번 사 드리려고 할 때에도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말로 직원들을 막아 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6월 할머니 한 분이 눈썹 위가 찢어져 피가 흐르는 사고가 발생해 직원들이 할머니를 병원에 모시고 가야 한다고 했지만, 운영진은 직원들의 말을 무시했다”며 인권 침해 사례로 들었다.

1992년 설립된 사회복지법인 나눔의 집에는 현재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5명이 생활하고 있다. 이곳에서 지내는 할머니들의 평균 연령은 94세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