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이르면 28일 당권 도전 선언…경쟁자들 머뭇

이낙연, 이르면 28일 당권 도전 선언…경쟁자들 머뭇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5-27 11:13
업데이트 2020-05-27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우원식·홍영표 만나 양해 구해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이르면 28일 당 대표 출마 의사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친문(친문재인) 관계자는 27일 통화에서 “이 위원장이 당 대표 도전 의사가 있는 의원들을 모두 만났고 내일(28일)쯤 당권 도전 의사를 밝힐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한 중진 의원도 “이 위원장이 당 대표 출마하려는 의원들을 만나 (당 대표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양해를 구했다”며 “내일 오전 일정을 마치고 난 다음 입장을 밝힌다고 들었다. 사전작업을 다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5선이 된 송영길 의원과 4선이 된 우원식·홍영표 의원이 당권 도전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밝힌 바 있다. 이 위원장은 최근 송 의원과 우 의원, 홍 의원을 모두 만나 오는 8월 새로운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 문제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이 위원장은 당권 도전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이 위원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늦지 않게 제 입장을 밝혀야 하지 않겠나”라며 “(늦게 입장을 밝혀) 불확실성을 야기한다면 (입장 발표를 할 때까지의 시간이) 길지 않은 것이 낫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이 의원들을 만나 양해를 구하는 것으로 입장 정리를 한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 측 관계자는 “이 위원장이 당 대표 출마 의사를 밝힌다면 정식으로 기자회견을 하겠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전달받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이 당권 도전 의사를 내비친 가운데 다른 의원들도 당 대표 출마에 나설지가 관건이다. 송 의원은 이 위원장이 출마하면 자신은 불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홍 의원은 출마 의지가 강한 가운데 우 의원은 출마 여부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 의원 측 관계자는 “이 위원장이 출마한다 하더라도 우 의원도 도전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지금까지 준비해오고 있지만 실제로 이 위원장이 정식 출마 선언을 하게 되면 좀 더 논의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