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레저용 보트’ 타고 중국에서 태안으로 밀입국한 40대 중국인 검거

‘레저용 보트’ 타고 중국에서 태안으로 밀입국한 40대 중국인 검거

조현석 기자
조현석 기자
입력 2020-05-27 09:14
업데이트 2020-05-27 0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일 밤 중국 산둥성 출발, 21일 태안 도착
이미지 확대
지난 23일 오전 11시 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해변에서 한 주민이 발견한 소형 보트. 경찰은 지난 21일 찍힌 폐쇄회로(CC)TV와 보트 안의 물품 등으로 미뤄 6명의 중국인이 밀입국한 것으로 추정하고 이들의 뒤를 쫓고 있다. 태안 연합뉴스
지난 23일 오전 11시 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해변에서 한 주민이 발견한 소형 보트. 경찰은 지난 21일 찍힌 폐쇄회로(CC)TV와 보트 안의 물품 등으로 미뤄 6명의 중국인이 밀입국한 것으로 추정하고 이들의 뒤를 쫓고 있다.
태안 연합뉴스
중국에서 레저용 모터보트를 타고 충남 태안 의항리 해변으로 밀입국한 40대 중국인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지난 23일 해변에서 모터보트가 발견돼 수사에 착수한 지 3일 만이다.

태안해양경찰서는 27일 밀입국 용의자 6명 중 한 명인 40대 중국인 남성 A씨를 전날 오후 7시 55분쯤 전남 목포시 상동 인근에서 붙잡았다고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0일 오후 8시쯤 동반 밀입국자 5명과 함께 중국 산둥성 위해를 출발해 다음날 태안 앞바다에 도착했다. 이어 인근에 대기하고 있던 승합차를 타고 서해안고속도로를 통해 목포로 이동했다.

해경은 A씨를 직후 곧바로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했으며, 음성 판정이 나오는 대로 태안해경으로 압송해 추가 조사할 계획이다.

해경은 충남지방경찰청과 함께 A씨의 진술 등을 토대로 나머지 5명에 대해 소재 파악과 함께 밀입국한 목적, 밀입국 경로 및 밀입국 협조자 등 공범자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소형 보트서 흔적 찾는 해경
소형 보트서 흔적 찾는 해경 25일 오후 충남 태안군 근흥면 신진항 태안해경 전용부두에서 해경 관계자들이 전날 소원면 의항리 해변에서 발견한 소형 보트를 감식하고 있다. 해경은 중국인 6명이 이 보트를 타고 밀입국한 것으로 보고 있다. 2020.5.25
연합뉴스
앞서 지난 23일 오전 11시 의항리 해변 버려진 소형 보트를 마을 주민이 발견해 해경에 신고했다. 신고 주민은 “보트가 해변에 방치돼 있어 이상하다고 느껴 신고했다”고 말했다.

이에 육군 32사단과 해양경찰은 해변에서 발견된 보트에 대한 수색에 나섰고, 주변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통해 지난 21일 오전 11시 23분쯤 해당 보트에서 몇몇이 내려 해변을 가로질러 빠져나가는 것을 확인했다.

또 다른 CCTV에는 보트에서 내린 사람들로 추정되는 6명이 도로변을 이동하는 장면도 포착됐으며, 해경은 이들이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전담수사팀을 꾸려 수사를 벌여 왔다.

조현석 기자 hyun68@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