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봉쇄령 규정 지킨 네덜란드 총리…요양원 사는 어머니 임종 못 지켜

봉쇄령 규정 지킨 네덜란드 총리…요양원 사는 어머니 임종 못 지켜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5-26 18:00
업데이트 2020-05-27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택격리 무시한 英총리 심복은 뭇매

이미지 확대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네덜란드 총리가 정부가 발동한 코로나19 봉쇄령을 지키다가 모친의 임종을 지키지 못한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 26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는 요양원 방문을 제한한 봉쇄 조치 때문에 96세 모친이 지난 13일 숨을 거둘 때 곁에 있지 못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뤼터 총리의 모친은 사후 10일이 흐른 지난 22일 가족 묘지에 안장됐다.

총리실은 “뤼터 총리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내려진) 모든 규정을 준수했다”고 밝혔다. 뤼터 총리의 모친은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는 요양원에 머물렀다. 이 요양원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뤼터 총리 모친의 사인은 코로나19가 아니었다. 최근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왔다. 네덜란드는 지난 3월 20일부터 요양원을 개인적으로 방문하지 못하도록 봉쇄 조치를 취했다. 요양원 개인 방문은 25일부터 가능해졌다. 다음달 15일부터는 완전 해제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도미닉 커밍스 수석 보좌관. 로이터 연합뉴스
도미닉 커밍스 수석 보좌관.
로이터 연합뉴스
뤼터 총리의 사연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최측근인 도미닉 커밍스 수석 보좌관의 자택격리 위반 파문과 대조되고 있다.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인 브렉시트를 이끈 커밍스 보좌관은 지난 3월 자신과 부인이 코로나19 의심 증세를 보였음에도 4살짜리 아들을 돌보려고 부모의 집을 방문한 사실이 드러났다.

영국 정치권에서는 봉쇄 조치를 입안한 고위 관리로서 자질 미달이라는 지적과 함께 사퇴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비판 여론에 커밍스 보좌관은 기자회견에서 “법의 범위에서 합리적으로 행동했다”고 강변했다. 존슨 총리는 커밍스 보좌관에 대해 “합리적이고, 법적이며, 진실하게 행동했다”고 감쌌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0-05-27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