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지도부도 윤미향에 “빨리 입장 밝혀라”…달라진 기류

민주 지도부도 윤미향에 “빨리 입장 밝혀라”…달라진 기류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5-26 18:22
업데이트 2020-05-26 18: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 “명확히 소명해야”
“빨리 그 문제에 대해 입장 밝히라 얘기”
이미지 확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 서울신문 DB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 서울신문 DB
더불어민주당이 26일 회계부정 의혹이 일고 있는 윤미향 당선인에 대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당시 의혹을 조속하게 소명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의 입장에 대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이 회계 투명성 문제에 관해 명확하게 소명하라는 것”이라며 “그에 따르는 부분을 정확하게 책임지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여론이 크게 악화하자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에서 당사자의 적극적인 소명을 요구하는 쪽으로 지도부의 기류가 크게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개적으로 상응한 책임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최악의 경우 당원 제명 또는 자진 사퇴 유도까지 열어놓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원내수석은 또 “당에서는 (윤 당선인에게) 빨리빨리 그 문제에 대해 준비해서 입장을 밝히라 이야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시작하기에 앞서 입장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대구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시작하기에 앞서 입장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대구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제가 알기로는 윤 당선인이 본인에게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아파트를 사고팔고 한 문제, 개인 계좌 모금 문제, 그간 거래 내역들을 다 보고 맞추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 정리가 돼서 이야기해야지 불쑥해놓고 뒤집어져서 박살 나면 안되지 않느냐”며 “그러니깐 (그렇게 되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진 위원장도 윤 당선인의 소명 시기에 대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입장을 밝혔다. 27일 윤 당선인의 민주당 당선인 워크숍 참석 여부에 대해선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