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못믿을 전주농협 로컬푸드 매장

못믿을 전주농협 로컬푸드 매장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0-05-26 09:58
업데이트 2020-05-26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전주농협이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일반 농산물을 판매하다가 적발됐다.

26일 전북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전주농협에서 운영 중인 로컬푸드 직매장 4곳 중 3곳에서 로컬푸드가 아닌 일반 농산물을 판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주농협은 숍인숍(Shop-in-Shop) 등 형태로 전주 내에 로컬푸드 매장 4곳을 운영 중이다. 숍인숍 형태란 한 곳의 매장 안에 지역 농민이 생산해 농산물 우수 관리(GAP) 인증을 받은 로컬푸드 판매대와 공판장 중매인에게 떼온 일반 농산물을 판매하는 하나로마트를 구분해 운영하는 매장을 일컫는다.

소비자정보센터 조사에 따르면 3곳 매장의 로컬푸드 판매대에 진열된 품목 중 19.7%가 일반 농산물인 것으로 확인됐다. 판매 중인 1140개 품목 중 225개에 이른다.

매장별로는 평화점이 26.3%(399개 품목 중 105개), 아중점 24.2%(431개 품목 중 84개), 중화산점 13.1%(310개 품목 중 36개) 비율로 일반 농산물이 판매되고 있었다.

전주농협은 이같은 취급 품목 위반행위가 확인돼 관리 책임이 있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부터 주의 처분을 받았다.

이달 초 현장 점검을 실시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위법 사실을 적발하고 전주농협에 ‘주의’ 처분을 내렸다. 주의는 가장 낮은 수준의 징계지만 3번 적발될 경우 전주농협은 국가보조금을 환수해야 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국가보조금을 받는 로컬푸드 매장은 지역 농민이 기른 농산물을 판매하되 지역 여건 상 수급이 어려울 경우 연접 시군구에서 생산된 농산물 판매를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전주농협은 연접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이 아니라 일반 공판장에서 떼온 농산물을 판매한 사실이 적발됐다.

전주농협은 로컬푸드 매장 건립 당시 4곳의 매장 설치비 등 명목으로 6억 300만원의 국가보조금을 받았다.

전주농협 관계자는 “로컬푸드 상품이 동났을 때 상품 구색을 갖추기 위해 공판장에서 떼온 농산물을 판매대에 진열했다”며 “주의 처분을 받은 후 일반 농산물을 로컬푸드 판매대에서 제외했다”고 해명했다.

전주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에 농산물을 납품해 온 농민 이만수 씨는 “농협은 일반 농산물을 마치 로컬푸드인 것처럼 판매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저버렸다”며 “로컬푸드 직매장은 품질 좋은 농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농가 소득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한다는 로컬푸드 취지에 맞게 운영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