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 총리 “덴탈 마스크 두 배 늘리고 6월부터 마스크 수출”

정 총리 “덴탈 마스크 두 배 늘리고 6월부터 마스크 수출”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5-24 17:16
업데이트 2020-05-24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스크 공급 안정적…6월부터 남는 마스크 수출 및 인도적 지원”

정 총리 “마스크 생산량 80%
공적 판매처 공급 정책 변화 필요”
이미지 확대
중대본 회의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중대본 회의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5.24 연합뉴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정부가 마스크 수급 상황이 안정적이라고 판단하고 6월부터 남는 마스크를 해외에 수출 또는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여름철을 감안해 KF94 마스크보다 얇고 가벼운 덴탈 마스크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마스크 생산량의 80%를 공적 판매처에 공급하도록 한 현행 마스크 수급 정책도 다음 달부터 수정한다는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마스크 생산량이 1월보다 두 배가 넘게 늘었고 공적 마스크 재고량도 안정적으로 확보되고 있다”면서 “마스크 일부 여유 물량은 국내 수급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수출하거나 국가 간 인도적 지원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산량의 80%를 공적 판매처에 공급하도록 한 현재의 마스크 정책도 자연스럽게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올해 첫 검정고시 실시 ‘마스크 착용은 필수’
올해 첫 검정고시 실시 ‘마스크 착용은 필수’ 올해 첫 검정고시가 실시된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선린중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장을 들어가기 전 줄을 서고 있다. 이번 초졸?중졸?고졸 학력인정 검정고시는 4월 11일 실시될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두 차례 연기됐다 이날 실시됐다. 2020.5.23 연합뉴스
정 총리는 날씨가 더워져도 공동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 착용이 불가피하다고 언급한 뒤 편의성을 높인 덴탈 마스크 생산량을 늘리는 방안을 내놓았다.

정 총리는 “여름철을 앞두고 국민의 불편을 덜고자 얇고 가벼운 덴탈 마스크 생산량을 현재의 두 배인 (하루 평균) 100만개까지 늘리고 수입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덴탈 마스크 공급확대 방안이 6월부터 시행되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 “아이들 학습권 보장 위해 등교개학”
이태원 클럽발 ‘n차 감염’ 확산에도 당위성 강조
丁 “확산 대비 방역 만전 기해달라”
이미지 확대
중대본 회의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중대본 회의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5.24 연합뉴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오는 월요일부터 등교 개학이 본격화되는 데 따른 코로나19 확산 대비와 방역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번 주 초·중·고가 모두 문을 열고 유치원생을 포함한 240만여명의 학생이 등교할 예정”이라면서 “코로나19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며 아이들의 학습권을 보장해 줘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라고 등교개학의 당위성을 말했다.

이는 이태원 클럽발 관련 확진자들이 잇따라 등장하며 클럽을 가지 않고서도 감염되는 이른바 접촉에 의한 감염, ‘n차 전파’ 우려에도 등교개학을 강행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보인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정오 기준 이태원 클럽과 관련된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전날보다 6명 증가한 총 225명이며 이 가운데 클럽을 가지 않았지만 가족, 지인, 직장 동료 등에 의한 확진자 접촉으로 감염된 사례가 129명(전체 57%)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 19 여파로 미뤄졌던 고등학교 3학년 등교일인 20일 서울의 한 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교실 입실 전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2020.5.20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코로나 19 여파로 미뤄졌던 고등학교 3학년 등교일인 20일 서울의 한 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교실 입실 전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2020.5.20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정 총리는 앞서 고등학교 3학년들의 선 등교개학을 언급하며 “며칠 간의 등교수업에서 드러난 현장의 문제를 되짚어보고 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어려운 고비가 많았으나 2300만명이 참여하는 선거를 차질없이 치렀고 1만여명이 응시한 공무원 시험에서도 아직 전파 사례가 없었다”면서 “이런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등교수업에서도 세계적인 모범사례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된 20일 오전 대전 전민동 전민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칸막이가 세워진 책상 앞에 앉아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80일 만에 학생들의 등교 개학이 이뤄졌다. 2020.5.20 뉴스1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된 20일 오전 대전 전민동 전민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칸막이가 세워진 책상 앞에 앉아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80일 만에 학생들의 등교 개학이 이뤄졌다. 2020.5.20 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